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02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02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기업 사회공헌활동(CSR)이란?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 사회에 대한 책임을 실천하는 활동이다. 왜 필요한가? 건강하고 지속적인 기업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 사회와 함께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은 물론 사회문제 해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12년간 CSR를 연구한 저자가 개념부터 역사, 실제 사례까지 정리했다. CSR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다.
목차
머리말
01 CSR란 무엇인가
CSR에 대한 다양한 관점
CSR에 대한 구체적 정의
CSR를 해야 하는 이유
CSR 범위에 대한 논란
CSR에 대한 오해
CSR 수혜자 논란
생각해 보기
핵심 개념
참고 문헌
02 CSR 활동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국내 CSR 현황
CSR 활동의 기대 효과
생각해 보기
핵심 개념
참고 문헌
03 기업이 CSR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이 보는 CSR 활동 저해 요인
주요 공중이 보는 CSR 효과 저해 요인
CSR 동기에 대한 의심
CSR 동기 해석에 영향을 주는 요인
CSR 동기 측정 방법
생각해 보기
핵심 개념
참고 문헌
04 CSR 활동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주요 기업 속성
주요 CSR 전략 속성
주요 CSR 커뮤니케이션 속성
주요 개인 속성
생각해 보기
핵심 개념
참고 문헌
05 CSR 활동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ISO26000
NSF CSR 인덱스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
기타 CSR 관련 지수
생각해 보기
참고 문헌
06 CSR 활동의 주체는 누구인가
정부 및 공공기관
시민 단체 및 비영리 단체
대기업 및 중소기업
프로보노
수혜자 및 지역 사회
생각해 보기
참고 문헌
07 CSR 활동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좀 더 적극적인 배려소비자의 등장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의 진화
프로보노와 협력을 통한 전문성 증대
다양한 CSR 주체의 역할 증대
CSV에 대한 관심 증대
CSV의 대표 사례
생각해 보기
핵심 개념
참고 문헌
부록. 가볼 만한 CSR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