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발행사항
파주: 김영사, 2002
형태사항
432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기업경영, 경영관리, 기업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74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74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현존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연구조사를 통해 성공하는 기업들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밝혀낸, 저자의 전작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은 이미 수많은 기업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저자는 어느 날 한 모임에서 그 책이 쓸모없다는 말을 듣게 된다. 처음부터 위대한 회사였던 기업들보다는, 좋은 회사이긴 하지만 위대한 회사가 아닌 기업들에게 어떻게 위대한 회사가 될 수 있는가, 또 그 위대함을 지속하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것이 더욱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말이였다.

저자는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그 운명의 시간 이후 바로 새로운 연구를 시작한다. 그것이 바로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good-to-great)' 연구이며, 이 책은 저자를 포함한 21명의 연구팀이 5년간 연구한 조사의 결과물이다.

연구 대상은 전환점을 기준으로 15년간의 누적 주식 수익률이 전체 주식시장과 같거나 그보다 못한 실적을 보이다가, 이후 14년간에 시장의 최소 3배에 달하는 누적 수익률을 보인 11개 기업(애벗, 질레트, 월그린즈 등)이다.

그리고 이 기업들과 같은 업종에서 똑같은 기회와 자원을 가졌지만 도약에 성공하지 못한 11개 기업(업존, 워너 램버트, 에커드 등), 한때 좋은 회사에서 큰 회사로 도약하는 데 성공했지만 상승 궤도를 유지하는 데 실패한 6개 기업(크라이슬러, 러버메이드 등)을 비교 사례로 삼고 있다.

이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도약에 성공한 회사들이 공통으로 다른 기업들과 구별되는 점은 무엇인가'였다. 보수, 경영 전략과 기업 문화, 해고와 리더십의 스타일 등 기업에 관한 모든 것을 살펴본 후 도출된 이 결과물이 오늘날 우리 기업문화에 공공연히 반기를 드는 것도 있으며, 솔직히 적지 않은 사람들을 당혹케 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목차
감사의 글 서문 1. 좋은 것은 위대한 것의 적 2. 단계5의 리더십 3. 사람 먼저... 다음에 할 일 4. 냉혹한 사실을 직시하라(그러나 믿음은 잃지 말라) 5. 고슴도치 컨셉(세 개의 원 안의 단순한 것) 6. 규율의 문화 7. 기술 가속페달 8. 플라이훨과 파멸의 올가미 9. 위대한 회사로의 도약에서 고지 지키기까지 에필로그 자주받는 질문들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