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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2018년 BEST 30

SNS 마케팅 한 방에 따라잡기

발행사항
파주: 비즈니스맵, 2018
형태사항
195 p: 삽도, 19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95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95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 만들기에서 고수들의 성공 비법까지
SNS 마케팅의 모든 것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나가는 SNS 마케팅 강사 정진수의 한 권으로 따라잡는 SNS 마케팅 노하우.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대한민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SNS 채널을 중심으로, 계정 만들기에서 고수들의 성공 비법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SNS 마케팅의 정수를 담아냈다.

지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나라, SNS

지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 바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이다. SNS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아무도 지금과 같은 사회의 변화는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대학교의 인맥 관리 사이트 용도로 처음 ‘페이스북’을 만들었던 마크 저커버그조차도 십수 년 뒤에 페이스북이 사용자가 20억 명이 넘는 거대한 미디어 앱으로 성장할 줄은 상상하기 어려웠을 테니 말이다. 이제 SNS는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선거철의 투표소 앞 인증샷처럼 하나의 사회적 흐름을 형성하는 매체로, 소비의 판단 기준을 바꾸는 장치로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카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어떤 SNS를 사용해야 할까?

SNS 마케팅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SNS 채널별 특징을 이해하고, 홍보할 대상에 부합하는 채널을 찾아야 한다.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각각의 채널을 주로 사용하는 타깃은 누구이며,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들이 좋아하는 콘텐츠의 톤앤매너는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시장에서 통하는 SNS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실전팁을 단 한 권에!

《SNS 마케팅 한 방에 따라잡기》의 저자 정진수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나가는 SNS 마케팅 강사다. 그리고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팔로워 약 45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실전형 SNS 마케팅 강사이기도 하다. 피부 관리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근무하던 시절 에스테틱 원장들을 대상으로 블로그 마케팅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고, 입소문이 나 SNS 마케팅 교육을 요청하는 사람들에게 강의를 하다 보니 어느 순간 월급을 훌쩍 넘는 수익을 벌어들이게 되었다. 무엇보다 그는 강의에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한 사례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기술을 제시하기로 정평이 나 있었는데, 그 강의의 핵심인 시장에서 통하는 SNS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실전팁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한 권의 책에 담아냈다.

공유되는 콘텐츠만이 살길이다!

저자는 SNS 마케팅에서의 가장 기본은 바로 콘텐츠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광고를 보기 위해서 SNS를 하는 것이 아니다. 진심으로 우러나서 공유하고 이야기하는 콘텐츠만이 사람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다. 그러나 SNS 세계에서 통하는 콘텐츠는 다른 매체의 콘텐츠와 그 성격이 다름을 명심해야 한다. 예컨대 SNS 마케팅에서의 글쓰기는 전통적인 글쓰기의 방식과는 다르게 굳이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 단 하나의 단어만으로도 의도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최근 사람들이 즐겨 찾고 유행하는 콘셉트를 파악하고 이를 이용한다면 더없이 좋다. ‘미니멀 라이프’ ‘킨포크’ ‘욜로’ 등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표현하는 단어와 그와 관련된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SNS 사용자들이 가장 먼저 검색하는 키워드를 선점하라

상품의 타깃이 되는 SNS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단어를 콘텐츠의 키워드나 해시태그로 삼는 것도 콘텐츠의 영향력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이다. 이때 그저 감(感)에 의지해 키워드를 찾을 것이 아니라, 네이버 등 검색 광고 사이트를 활용해 단어별 검색 조회 수를 확인하고 키워드를 선정하길 추천한다. 블로그의 경우 채널의 특징상 포스트의 제목을 쓸 때 키워드를 잘 정해서 써야 하지만 다른 SNS, 특히 인스타그램에서는 해시태그를 한 번에 30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블로그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선별해서 전략적으로 포스트를 작성해야 했다면, SNS는 조회 수 높은 해시태그를 사용해야 홍보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케팅을 위해 꼭 SNS 비즈니스 계정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카카오스토리의 ‘스토리채널’, 페이스북의 ‘페이지’ 등 대부분의 SNS 채널에서는 콘텐츠 광고 기능이 추가된 비즈니스 계정 서비스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꼭 개인 계정이라고 해서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사업체의 대표가 개인 계정을 통해 기업 운영과 관련된 일상을 담은 콘텐츠를 꾸준히 올림으로써, 오히려 광고 같아 보이지 않고 친근감을 주어 간접 홍보 효과를 꾀할 수 있다.

인플루엔서의 추천으로 소비자 마음을 훔치기

이처럼 SNS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광고가 아닌 듯 추천이라는 간접 홍보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훔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에서는 마치 광고가 아닌 것처럼 각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의 후기를 모아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한다. 정규 방송용 매체로 제작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홍보 활동에 사용하는 어휘나 기타 표현 등에 대한 규제가 별로 없어,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 특히 1인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SNS상에서 수만에서 수십만 명에 이르는 팔로워를 보유하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한 개인이 ‘인플루엔서’로서 브랜드나 상품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한 권으로 바이럴 마케팅 따라잡기

이 책은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SNS 채널뿐만 아니라, 바이럴 마케팅 분야에서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 비법도 담고 있다. 저자는 고리타분해 보일지라도 여전히 검색 엔진과 연계된 블로그의 영향력을 절대 무시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블로그의 핵심은 콘텐츠의 상위 노출이다. 한시가 바쁜 사람들은 검색을 통해 상위 노출된 게시물만 확인하기 때문이다. 내가 쓰고 싶은 글만 써서는 결코 높은 순위에 들 수 없다. 바로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작성해야 함을 강조하며, 그를 위한 실전기술을 함께 전하고 있다.
목차
1부 SNS를 하는 DNA는 따로 있다 2부 확실한 타깃층을 가진 카카오스토리 3부 가장 폭넓은 구매자층을 확보할 수 있는 페이스북 4부 SNS 대세! 인스타그램 5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블로그 마케팅 파헤치기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