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학교자치: 학교 자치를 둘러싼 다양한 시선

발행사항
서울: 즐거운학교, 2018
형태사항
259 p: 삽도, 22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22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22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2018년 교육계의 화두, 학교 자치!
학교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책임지는 교육 민주주의를 말한다!


2018년 교육계의 화두는 학교 자치이다. 이에 교육부와 교육청은 교사와 학생이 의미 있는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되는 규제적인 지침을 제거하고, 필요한 지원을 통해 자율적인 학교 자치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학교 자치를 둘러싸고 기대감과 우려감이 공존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 『학교 자치』는 평범한 현장 교사들로부터 기획되었다. 학교에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감정과 문화를 이해하고 다독이며, 함께 가자고 이야기하는 학교 자치에 대한 안내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 학교 자치의 수준과 모습을 진단하기 위해 학교의 민낯을 진솔하게 담아내었다. 학교 자치의 실현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냉철한 현장 상황의 복기를 바탕으로 학교 자치의 상을 그리기 위해 다각도로 진단하였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눈높이에서 시작하여
학생, 학부모, 교육청, 시민사회에 이르기까지
행복한 교육과 학교를 위한 학교 자치에 대한 다양한 시선


이 책 『학교 자치』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교장,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 회복을 통한 공동체의 신뢰 관계 구축을 통해 모든 주체가 수평적으로 참여하는 학교 자치를 이야기한다. 교육 주체로서 상대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적었던 학생, 학부모, 시민사회의 학교 자치에 대한 진단과 요구까지 담아내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함께 걷는 학교 교육의 주체들이 서로 협력하고 노력하여 학교 자치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제1장은 학교 자치를 보는 내부의 시선을 다루었다. 학교에서 교사가 소진되는 이유와 학교 자치가 교육계의 화두임에도 불구하고 교사가 학교 자치를 두 손 들고 환영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교사는 왜 학교에서 소진되는지, 이러한 상황에서 왜 학교 자치가 필요한지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제2장은 학교 자치를 보는 제도적 시선을 다루었다. 학교 자치를 지원하는 교육청의 시선에 대해 서술하고, 학교 자치를 성공으로 이끌 다양한 제도에 대해 제안하였다. 더불어 교육 자치와 학교 자치의 바람직한 관계, 학교 자치의 핵심인 교육과정 자율권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3장은 학교 자치를 보는 바람의 시선으로 구성하였다. 학교의 또 다른 주체로서 학생과 학부모가 꿈꾸는 학교 자치 모습, 시민사회가 바라는 학교 자치에 대해 진솔하게 담아내었다. 마지막으로 교육 공동체가 바라는 학교 자치를 통해 현장에서 신뢰와 존중에 기초하여 함께 노력하며 가야 하는 학교 자치에 대해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학교 자치를 보는 내부의 시선 1. 왜 교사는 소진되는가 2. 학교 자치를 둘러싼 딜레마 3. 그래도 학교 자치가 답이다 제2장 학교 자치를 보는 제도적 시선 1. 학교 자치를 지원하는 교육청의 시선 2. 교육 자치와 학교 자치의 관계 3. 학교 자치의 핵심은 교육과정 자율 4. 학교 자치와 지방자치단체의 연계 제3장 학교 자치를 보는 바람의 시선 1. 학생과 함께하는 학교 자치 2. 학부모가 바라는 학교 자치 3. 시민사회가 바라는 학교 자치 4. 교육공동체가 바라는 학교 자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