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 학습 혁명: 디지털 혁명 시대 교육이 바뀐다

발행사항
서울: 클라우드나인, 2020
형태사항
246 p.: 삽도, 22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71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71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디지털 혁명 시대 교육이 바뀐다!

산업화 시대의 특징인 경쟁, 서열화, 점수평가는 사라지고
디지털 혁명 시대에 따라 초연결된 개인맞춤형 교육이 온다

이 책은 산업혁명 이후 경제 성장과 함께 발전해온 하버드대로 대표되는 현대 미국 대학 교육 시스템이 디지털 혁명을 맞아 어떤 변화에 직면해 있고 그래서 어떻게 혁신해나가야 할지에 대한 논의와 방향을 모색한다. 전 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과 디지털 디스럽트Digital Disrupt가 진행되는 가운데 교육에서의 혁신 요구는 점점 더 거세고 시급해지고 있다.

2000년대 이후 GE와 GM의 몰락
그리고 이제 하버드식 교육의 종말이 시작됐다!

디지털 혁명은 이전 1, 2, 3차 산업혁명이라는 역사의 주역을 무대에서 내려오게 했고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주역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그럼에도 교육은 여전히 변화를 인정하지 않고 이전 시대의 룰을 고집스럽게 답습하고 있다. 그러나 변화는 돌이킬 수 없고 이미 하버드식 교육의 종말은 시작됐다.
우선 이 책에서는 산업혁명의 시작과 함께 미국 하버드대를 비롯한 현대 대학들의 탄생과 발전 과정을 다루고 있다. 청교도 교리를 공부하는 동네 신학 교육기관으로 출발해 계몽주의 교육기관으로 변모하고 다시 세계 최고 명문 엘리트 대학으로 거듭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다. 미국이 세계 최강대국이 되어가는 과정과 궤를 같이하며 하버드를 위시한 대학 교육 역시 눈부신 발전과 성장을 했다. 그 당시 하버드대는 산업화 시대 교육 혁신의 상징이었다. 그러면서 하버드를 위시한 명문 대학들은 배타적 입학제도를 채택하며 명성을 얻어나갔다. 오늘날 대학 입시가 입시 전쟁으로 불리게 된 배경이다.
그다음 2000년대 이후 디지털 혁명이 시작되면서 교육계에 불어닥친 새로운 요구들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산업화 시대 대표 기업들의 몰락은 교육계에도 그대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비싼 등록금을 내고 대학 졸업장을 따고도 일자리를 얻지 못하게 되면서 부각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2011년 ‘월가를 점령하라’ 시위가 벌어진 것은 이런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있다. 산업화 시대 대표적인 특징이었던 경쟁과 서열화가 무너지고 디지털 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특징이 된 협력과 연결 그리고 성장이 중요해진 이유를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설명한다.

교육에서도 패러다임 전환이 시작됐다
하버드식이 아닌 디지털 시대 교육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미래의 교육과 성장 모델에 대해 다룬다. 이제 교육도 플랫폼처럼 참여와 생태계 확장이 중요하기에 배타적 입학제도에서 벗어나 오픈형 입학체계로의 변화해야 함을 주장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애리조나 주립대의 마이클 크로 총장의 ‘신 미국 대학 교육 운동’을 소개한다. 그는 얼마나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느냐가 아니라 대학에 와서 얼마나 성장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애리조나 주립대의 입학 허가율을 80%이다.
대학 혁신은 애리조나 주립대뿐 아니라 지금 세계 곳곳에서 시도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MIT 미디어랩, 서부 주지사 연합, 싱귤래리티 대학, 게이츠 재단 등에서 다양한 혁신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 혁신 시도들을 보면서 교육 혁신의 모습을 그려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교육에서 우리는 소비자가 아닌 이용자가 되어야 하고 ‘삶’과 ‘배움’과 ‘일’이 융합이 되는 학습 혁명을 해야 한다.
목차
추천사 - 한국이 디지털 시대 교육을 주도할 수 있다 (김묘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협회 회장) - 삶과 배움과 일이 융합되는 학습혁명이 필요하다 (최연수, 한빛 청소년 대안 센터장) - 수렁에서 탈출하려면 미래를 보라! (정찬필, (사)미래교실네트워크 사무총장ㆍ전 KBS PD) 들어가며 디지털 혁명 시대 교육 혁신 1장 산업혁명과 현대적 교육의 탄생 산업화 시대에 현대적 교육 시스템이 만들어졌다 신학대학에서 현대적 교육기관으로 변화해왔다 산업화 시대 대학 교육은 소유와 경쟁 중심이었다 어떻게 미국 대학들은 세계적 대학으로 성장했는가 명문 대학들은 배타적 입학제도로 명성을 얻었다 2장 디지털 혁명과 새로운 교육의 요구 직업을 쫓는 시대에서 창조하는 시대로 바뀌었다 대학 졸업장이 안정된 일자리를 보장하지 않는다 산업화 시대 근간인 소유권 기반 시스템은 끝났다 정해진 정답이 아니라 새로운 해답을 찾아야 한다 산업화 시대 평가 기준은 디지털 시대에 적용되지 않는다 선생과 학생 간의 디지털 격차가 커뮤니케이션에 장애가 된다 교수와 학생 간 관계가 수평적 권력관계로 바뀌었다 교수와 학생 모두 배우고 성장하는 모델로 가야 한다 대중교육체제에서 개인맞춤 교육으로 바뀐다 배타적 입학체계에서 오픈형 입학체계로 바뀐다 애리조나 주립대는 누구나 입학이 가능하다 평가는 성장을 위한 도구여야 한다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 21세기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항목들은 무엇인가 산업화 시대 교육은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확산시켰다 디지털 혁명 시대 교육은 부의 불평등을 심화시켰다 이제 교육도 이익 추구에서 가치 지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3장 미래의 교육과 성장하는 모델 교육도 소비자에서 이용자 시대로 전환해야 한다 교육도 플랫폼처럼 참여와 생태계 확장이 중요하다 100세 시대에 맞는 교육 여정의 개념이 필요하다 디지털 혁신은 스스로 배우고 익히는 데서 시작한다 디지털 시대 학교는 모든 연결의 중심이 돼야 한다 디지털 혁명은 교육에도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한다 디지털 혁명 시대에는 생산성 향상이 지수함수적이다 디지털 혁명 시대에는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디지털 혁명 시대에는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가르친다 앞으로는 스스로 몰입하면서 성장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상시 패러다임 전환과 일시우위의 시대를 살아야 한다 가르치는 선생과 배우는 학생이 모두 행복해야 한다 산업화 시대의 점수 평가는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데 맞지 않다 디지털 생태계에서는 모든 구성원이 다 필요한 존재이다 4장 미국의 교육 혁신 시도들 MIT 미디어랩 서부 주지사 연합대학 싱귤래리티 대학 게이츠 재단 그외 활동들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