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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2021년 BEST 30

청소년을 위한 매체 이야기: 유튜브, SNS, 게임, 영화 등 Z세대의 미디어 길라잡이

판사항
양장[판]
발행사항
파주: 한울엠플러스, 2020
형태사항
253 p: 삽도, 23 cm
서지주기
각 단원별 탐구활동 주제와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759대출가능-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760대출중2024.12.31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75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976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디어 홍수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디지털 원주민들의 필독서! 디지털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매체환경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유튜브, SNS 등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로운 매체의 영향력은 기존 매체를 넘어설 정도로 거세다. 매체의 발달로 인한 장점도 많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심각한 세상이 되었다. 사회 규범의 한계를 넘어서는 상업 콘텐츠와 근거를 찾을 수 없는 극단적인 주장, 가짜 뉴스 등, 객관적 사실과 실체적 진실에 입각한 정보가 아닌 사회·정치적 또는 경제적 이해관계 등에 따라 왜곡된 정보가 넘쳐 난다. 태어나면서부터 미디어의 세례를 받아 디지털 원주민으로 불리지만, 아직은 분별력과 안목이 부족한 청소년들을 미디어 홍수로부터 보호하고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도록 이끌 미디어 교육의 도입이 시급하다. 한국방송학회가 기획하고, 7인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이 집필한 이 책은 매체의 개념과 특성·기능·효과뿐 아니라 뉴스 프레임, 게임의 함정, 유튜브 알고리즘, SNS상의 관계, 매체 윤리 등 다양한 시각으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을 균형감 있게 담아냈다. 이 책이 Z세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과 미디어 교사들의 수업 콘텐츠 개발을 위한 멘토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 ▶개념부터 올바른 사용법까지 청소년 교육을 목적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개념부터 매체 윤리까지 아우른 이 책은 총 7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1단원 ‘매체 일반’에서는 매체의 개념과 특성, 유형을 알아보고, 오늘날 매체 환경의 흐름을 살펴본다. 2단원 ‘뉴스 매체’에서는 뉴스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것이 뉴스로서 가치가 있는지를 다뤘다. 또한 뉴스 프레임 살피기, 가짜 뉴스를 분별하는 방법 등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3단원 ‘SNS 매체’에서는 SNS 속 세상에서 맺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나’의 정체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또한 SNS상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올바른 이용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4단원 ‘유튜브 매체’에서는 유튜브의 운영과 수익 구조,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이용자이자 동시에 생산자로서 청소년들이 유튜브를 지혜롭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5단원 ‘게임 매체’에서는 게임의 핵심 요소와 재미의 요소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또한 게임의 함정에 대한 내용을 통해 게임의 또 다른 측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했다. 6단원 ‘영화 매체’에서는 영화의 요소, 편집 방법, 이야기의 진행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영화가 무엇으로 이루어지고,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가 보는 영화가 되는지 알 수 있다. 7단원 ‘매체 윤리’에서는 올바른 일을 판단하는 기준인 ‘윤리’를 매체 이용에 적용해 보았다. 언론 매체, 디지털 매체, 인공지능 등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가 마주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윤리적 기준에 따라 매체를 살펴보는 일은 매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데 하나의 기준이 될 것이다. ▶ 미디어 리터러시 뉴스는 현실을 재구성해서 보여준다. 유튜브에서 추천받는 동영상도 알고리즘에 의해 선택된 것들이다. 매체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 않는다. 우리가 매체를 제대로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우리는 매체가 보여주는 것만을 진실이라고 여길 수 있다. 따라서 세상을 진정으로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체를 비판적으로 읽어내야 한다. 내가 진정 원하는 정보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하고, 어떤 뉴스가 가짜인지 진짜인지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재미나 즐거움 이면에 있는 함정이나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이러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갖출 때 우리는 수많은 정보에 휩쓸리지 않고 매체를 잘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하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 각 매체가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 아울러 생각할 수 있을 때 매체를 진정 슬기롭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 1단원 매체 일반_ 김형일 1. 매체란 무엇인가 2. 매체에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3. 매체에는 어떤 유형이 있나 1) 인쇄 매체 2) 방송 매체 3) 인터넷 매체 4. 매체는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 매체와 정치 2) 매체와 경제 3) 매체와 문화 5. 오늘날의 매체 환경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 ▶ 2단원 뉴스 매체_ 이창호 1. 뉴스의 정의 및 생산 과정 2. 뉴스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3. 어떤 것이 뉴스 가치가 있는가 4. 뉴스의 기능 5. 뉴스 프레임 이해하기 6. 뉴스 보도 원칙 7. 어떻게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가 8. 가짜 뉴스를 어떻게 분별할 수 있는가 9. 취재 및 보도 준칙 ▶ 3단원 SNS 매체_ 최진호 1. SNS란 무엇인가 2. SNS를 통한 관계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1) 관계와 도움 주고받기… 2) 네트워크에서의 힘 3. SNS에서의 정체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4. SNS상의 나의 정보는 왜 조심히 관리해야 할까 5. SNS 이용은 우리 사회와 어떻게 맞닿아 있을까 6. SNS에서 가짜 뉴스는 왜 위험한가 ▶ 4단원 유튜브 매체_ 봉미선 1. 유튜브는 어떠한 공간일까 2. 유튜브, 왜 많이 이용할까 3. 유튜브 영상 올리기와 시청의 의미 4. 유튜브 영상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5. 유튜브 운영과 수익 구조 6.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은 무엇일까 7. 유튜브 영상 홍수 속에서 무엇을 봐야 할까 8. 유튜브 리터러시 ▶ 5단원 게임 매체_ 장근영 1. 우리 삶 속의 게임 2. 게임이란 무엇인가 3. 게임의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 1) 메커니즘 2) 이야기 3) 미적 요소 4) 기술 4. 게임의 재미는 어디에서 오나 1) 경쟁 2) 의외성 3) 모방 4) 짜릿함 5. 게임의 기능은 무엇인가 6. 게임의 함정 1) 디지털 게임은 안전하다 2) 디지털 게임은 시간 대비 효율성이 높다 3) 디지털 게임은 체력적 부담이 적다 4) 디지털 게임은 현실과 가상이 뒤섞여 있다 7.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한 게임 이용의 원칙 ▶ 6단원 영화 매체_ 노광우 1. 영화를 보고 즐기는 두 가지 방식: 개인적 관람과 공적 관람 2. 영화의 제작, 배급, 상영 3. 영화의 시각적 요소: 색채, 화면, 조명, 각도0 4, 영화의 청각적 요소: 대화, 주변음, 음악 5. 영화의 편집: 장면의 연결 6. 영화의 이야기 진행: 스토리와 플롯 7. 영화 장르: 소속과 구분 8. 작가와 예술: 의도와 개성 9. 배우와 스타 10. 영화와 글쓰기 ▶ 7장 매체 윤리_ 김봉섭 1. 언론 매체 윤리 알아보기 2. 매체의 윤리성 판단하기 3. 디지털 매체 윤리 살펴보기 4. 디지털 매체 윤리 적용하기 1) 뉴스와 가짜 뉴스 2) SNS와 사이버 폭력 3) 유튜브와 저작권 4) 컴퓨터 게임과 게임 중독 5. 인공 지능 윤리 이해하기 6. 올바른 매체 이용자 역량 쌓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