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E-Book

청소년을 위한 에이트: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발행사항
서울: 교보문고, 2021
형태사항
온라인자료 1책 : 삽화
일반주기
본표제는 표제면 이미지의 표제임
비통제주제어
교육혁명, 교육이슈
URL
책 소개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서는 시대,
하버드·NASA·구글… 0.01%가 실천 중인 ‘에이트’를 만나라!

《리딩으로 리드하라》, 《에이트》, 《에이트:씽크》 등을 통해 우리 시대가 성찰해야 할 주제를 제시하고 그 생각의 길을 안내한 이지성 작가는 《청소년을 위한 에이트》에서 이렇게 묻고 있다.

“청소년 여러분은 새로운 문명, 인공지능 시대를 맞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이다. 세계의 연구기관들은 앞으로 10년 내에 세상이 인공지능 중심으로 바뀌고, 단순 노무직과 기능직은 물론이고 전문직도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된다는 보고서를 내놓고 있다. 지금 청소년 세대는 공교롭게도 사회에 나가자마자 인공지능과 업무 경쟁을 벌여야 한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들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미래 인류 사회는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계급’과 ‘인공지능의 지시를 받는 계급’으로 나뉠 것이며, 이미 세계 곳곳에서 전자에 속하는 사람들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구글과 NASA의 지원을 받아 설립한 싱귤래리티대학교, 강의 대신 새로운 교육법을 도입한 하버드?스탠퍼드?예일 같은 명문대들, 세계의 수재들이 선택하는 미네르바 스쿨,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애드 아스트라, IT 기기를 금지하는 실리콘밸리의 사립학교들, 미국·유럽의 사립학교들과 150년 만에 교육혁명을 단행한 일본 국공립학교들이 그 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이 인공지능 시대의 리더가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능력은 무엇일까? 인공지능은 절대 가질 수 없는 인간 고유의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이다.
이 책의 1장에서는 미래 인류 문명이 될 인공지능이 지금까지 얼마나 발전해왔는지 알려주며,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일어나고 있는 교육혁명을 소개한다. 그리고 2장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는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이를 대비하기 위한 인간 고유의 능력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8가지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 여러분이 인공지능 시대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고 실천하여, 삶을 주도적으로 행복하게 꾸려갈 수 있기를 바란다.

■ 인류의 미래 문명, 인공지능을 대비하라
인공지능은 우주.항공.로봇.자동차.의료.교육.교통 등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스스로 학습하고 추론하고 판단하는 딥러닝 기술’을 탑재한 인공지능도 벌써 개발되었다. 따라서 조만간 인류 사회는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새로운 문명의 시대로 접어들 것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인공지능 시대의 리더를 기르기 위한 교육혁명이 시작되었다. 싱귤래리티대학교와 애드 아스트라 설립, 하버드 같은 세계 최고 대학들의 교육 개혁, 일본의 교육혁명은 모두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들기 위한 방책이다. 그렇다면 10년 후 인공지능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를 위해 청소년 여러분은 무엇에 주력해야 할까?

■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주목하라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시스템은 학력, 즉 ‘지식’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에 지금 이 순간에도 여러분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직업을 갖기 위해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그런데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에 따르면 2029년이면 인간의 지능을 초월한 인공지능이 나오고, 2045년이면 인류 전체의 지능을 초월한 인공지능이 나온다. 장차 여러분이 직업을 구할 무렵이면 지식과 기술만 가진 사람은 인공지능에게 대체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인공지능은 절대 가질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 즉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세 가지 공감 능력-빅E, 미들E, 리틀E-과 세 가지 창조적 상상력-빅C, 미들C, 리틀C-이 발휘되는 예를 소개하면서 이 능력들의 의미를 깨우쳐준다. 그리고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을 자세히 들려줌으로써 인공지능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8가지 방법
-에이트 1: 디지털을 차단하라
실리콘밸리의 학교와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어느 정도 자랄 때까지 IT 기기를 제한하며, IT 기기를 사용할 나이가 되면 소비자가 아닌 창조자의 입장에서 대하도록 한다. 가급적 IT 기기를 차단하고 기계에 종속되지 마라. 독서와 사색과 성찰을 통해 자신 안의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키우라.

-에이트 2: 나만의 ‘평생유치원’을 설립하라
MIT 미디어랩의 ‘평생유치원’ 프로그램은 유치원 시절 습득했던 놀이와 학습 방식을 다시 경험하게 함으로써 유년 시절 자신의 내면에 충만했던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회복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공지능에겐 없는, 유년 시절로 돌아가라. 자신 안의 어린아이와 대화하고 뛰어놀아라.

-에이트 3: ‘노잉’을 버려라, ‘비잉’ 하고 ‘두잉’ 하라
교과서와 강의 대신 플립러닝을 도입한 하버드 의대, 지식 교육을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바꾼 하버드 경영대학원. 하버드 교육 개혁이 추구하는 인간 고유의 능력을 가진 대표적인 존재는 인류의 문명에 영향을 미친 천재들이다. 천재를 추구하라. 천재의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을 만나라.

-에이트 4: 생각의 전환, ‘디자인 씽킹’ 하라
스탠퍼드대 D스쿨의 핵심은 디자인 씽킹, 즉 생각을 새롭게 디자인하여 혁신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를 이루기 위해선 사회의 틀에 순응하는 기계적인 삶이 아니라 ‘나답게’, ‘인간답게’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기계의 길을 버리고 인간의 길을 가라. 그리고 디자인 씽킹을 하라.

-에이트 5: 인간 고유의 능력을 일깨우는 무기, 철학하라
미국과 유럽, 일본의 미래형 학교들은 ‘철학’을 교육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철학하는 인간은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기 때문이다. 철학하라. 자신만의 사고법을 통해 논리적으로 다듬어진 생각을 사람들과 마음으로 나누라.

-에이트 6: 바라보고, 나누고, 융합하라
인공지능 시대 교육 프로젝트를 운영 중인 독일, 미국, 영국, 호주, 핀란드 등에서는 문학을 필수적으로 가르치며 실리콘밸리에서도 문학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에 마주할 윤리?도덕적 문제를 대비하고자 한다. 문학을 자신만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자신의 생각을 사람들과 나누고, 철학적 문제와 융합해보라.

-에이트 7: 문화인류학적 여행을 경험하라
인공지능 시대에 특화된 ‘미네르바 스쿨’이 문화인류학적 여행을 핵심 교육 과정으로 삼는 이유는 무엇일까? 문화 연결 능력은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여행자가 아닌 생활인으로, 이방인이 아닌 현지인으로 살면서 서로 다른 사회를 문화인류학적으로 연결해보라.

-에이트 8: ‘나’에서 ‘너’로, ‘우리’를 보라
인공지능 교육의 선진국들은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교육’의 핵심 중 하나로 ‘봉사’를 포함한다. 나와 너, 그리고 우리를 아는 인간으로 성장할 때 우리는 비로소 인간다운 인간으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인권을 존중하고 봉사하는 삶을 살라.
목차

Prologue 스티브 잡스는 왜 죽기 직전까지 인공지능을 붙잡고 있었나

Part 1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시대가 오고 있다
-인간이 기계에게 대체될 수밖에 없는 이유

실리콘밸리와 하버드의 발 빠른 움직임
실리콘밸리 상위 1%가 움직이다
‘싱귤래리티대학교’의 교육 목표
강의의 시대는 끝났다
일론 머스크가 자녀들을 자퇴시킨 이유

2차 흑선, 일본 교육혁명의 숨은 뜻
그들은 왜 교육혁명을 단행했을까
국민 평균 독서량 166위의 나라

인공지능이 없으면 무엇도 할 수 없는 시대
1842년, 현대적 의미의 인공지능을 말하다
1997년 5월 11일, 모든 것의 시작
‘딥블루’, ‘왓슨’, 그리고 ‘슈퍼비전’
왜 한국에서 ‘알파고’ 대국을 열었을까
인류의 미래 문명, 인공지능


Part 2 10년 뒤, 인간의 자리가 있을까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사람 vs 인공지능의 지시를 받는 사람

이 순간에도 인간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
‘켄쇼’, 트레이더 598명을 해고로 몰다
인공지능 의사와 인간 명의의 대결
3만 4천 건의 실수 vs ‘0건’의 실수
‘리걸테크’, 변호사와 판사도 대체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진행 중인 ‘인공지능 교사 프로젝트’
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먼저 대체되는 직업들

“10년 뒤”, ‘21세기 에디슨’의 예언
‘수확가속의 법칙’, 기하급수적 성장의 무서움
그리고 2045년

인공지능은 절대 가질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
‘빅E’와 ‘미들E’와 ‘리틀E’, 공감 능력의 실체
창조적 상상력, ‘리틀C’의 땅을 걷고 ‘미들C’의 산을 올라라
프레카리아트, 한국인 99.997%의 미래


Part 3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8
-‘에이트’ 하라

에이트 01 디지털을 차단하라
실리콘밸리 가정에는 IT 기기가 없다
소비자가 아닌 창조자의 입장에서 대하라

에이트 02 나만의 ‘평생유치원’을 설립하라
‘몬테소리 교육’의 비밀
‘자유’와 ‘몰입’과 ‘성취’
200년 전, ‘칼 비테 교육법’에 숨겨진 진실
인공지능은 유년 시절이 없다

에이트 03 ‘노잉’을 버려라, ‘비잉’ 하고 ‘두잉’ 하라
하버드의 교육 개혁이 추구하는 것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아인슈타인의 ‘생각’ 공부법

에이트 04 생각의 전환, ‘디자인 씽킹’ 하라
4차 산업혁명의 요람, 스탠퍼드대 D스쿨
디자인 씽킹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다섯 가지

에이트 05 인간 고유의 능력을 일깨우는 무기, 철학하라
실리콘밸리의 천재들은 왜 철학에 빠졌을까
그 학교들이 철학을 교육의 핵심으로 삼은 이유
진짜 철학하는 방법, 트리비움
미래는 철학에 달려 있다

에이트 06 바라보고, 나누고, 융합하라
예일대 의대의 미술 수업과 서양 사립학교의 역사 수업
인공지능은 ‘트롤리 딜레마’를 판단하지 못한다

에이트 07 문화인류학적 여행을 경험하라
세계의 수재들이 가고 싶어 하는 ‘미네르바 스쿨’
IBM은 왜 인공지능 문외한인 직원을 채용했을까
여행자가 아닌 생활인으로, 이방인이 아닌 현지인으로

에이트 08 ‘나’에서 ‘너’로, ‘우리’를 보라
봉사도 공감과 창의성이 중요하다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