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북유럽식 삶의 교육 이야기학교: 교육의 대안을 제시하다
- 발행사항
- 서울: 누림북스, 2022
- 형태사항
- 235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78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78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국 교육의 변화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의 필독서!
∎13명의 교사가 함께 쓴 대안 교육 이야기! 현장 냄새 가득!
∎‘북유럽식 삶의 교육’의 가능성, 이야기학교를 통해 확인해 보자!
∎이 책은 ‘교실 혁명’을 넘어서 교실이 없는 이야기학교의 이야기다!
이 책은 단순한 기독교 교육 도서가 아니다.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기 위해 이야기학교 공동체가 어떻게 몸부림쳤는지를 잘 담고 있다. 이론적으로 교회, 가정, 학교, 지역 사회가 연계되어야 함을 주장하지만, 실제로 이들이 어떻게 어우러져 하나 될 수 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는 사례이다. 또한 이 책은 교실 없는 교실의 최전방에서 아이들에게 보물과도 같은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놓는 교사의 결정체이다. 대안 학교의 방향성을 잃고 방황하는 학교와 교사의 사명을 되새김하여 새로운 희망을 찾고자 하는 교사와 대안 학교에 대해 알고 싶은 학부모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한국 사회에서 미래 교육이라 소개하는 것을 보면 북유럽의 교육, 특히 자유교육을 많이 거론한다. 북유럽의 교육 방향을 한국 토양에서 어떻게 담아내었는지, 이야기학교 교육을 통해 가능성을 볼 수 있길 기대한다.
∎13명의 교사가 함께 쓴 대안 교육 이야기! 현장 냄새 가득!
∎‘북유럽식 삶의 교육’의 가능성, 이야기학교를 통해 확인해 보자!
∎이 책은 ‘교실 혁명’을 넘어서 교실이 없는 이야기학교의 이야기다!
이 책은 단순한 기독교 교육 도서가 아니다.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기 위해 이야기학교 공동체가 어떻게 몸부림쳤는지를 잘 담고 있다. 이론적으로 교회, 가정, 학교, 지역 사회가 연계되어야 함을 주장하지만, 실제로 이들이 어떻게 어우러져 하나 될 수 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는 사례이다. 또한 이 책은 교실 없는 교실의 최전방에서 아이들에게 보물과도 같은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놓는 교사의 결정체이다. 대안 학교의 방향성을 잃고 방황하는 학교와 교사의 사명을 되새김하여 새로운 희망을 찾고자 하는 교사와 대안 학교에 대해 알고 싶은 학부모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한국 사회에서 미래 교육이라 소개하는 것을 보면 북유럽의 교육, 특히 자유교육을 많이 거론한다. 북유럽의 교육 방향을 한국 토양에서 어떻게 담아내었는지, 이야기학교 교육을 통해 가능성을 볼 수 있길 기대한다.
목차
글머리ㆍ5
추천사ㆍ9
1부 : 교육은 문화로 한다
1. 이야기학교 : 북유럽식 삶을 위한 교육ㆍ25
2. 부모, 교육 구성원으로 참여하기36
3. 교사가 교재가 되는 교사 교육ㆍ46
4. 커뮤니티 기반 수업 :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감각 키우기ㆍ55
5. 샬롬의 관점으로 관계 회복에 중점을 두는 ‘회복적 생활 교육’ㆍ62
6. 전인적 & 공동체적 평가ㆍ74
2부 : 교육은 삶을 위한 것이다
1. 사고력을 길러 주는 국어ㆍ87
2. 삶을 위한 준비, 사회ㆍ101
3. 경험으로 배워 가는 역사ㆍ111
4.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ㆍ124
5. 교구 활동, 논리 사고력 중심의 수학ㆍ137
6. 탐구력과 논리력으로 세상을 바꿔 가는 과학ㆍ148
3부 : 교육은 통합적이다
1. 진로 : 어떤 사람? 어떤 삶?ㆍ165
2. 신실함 워크숍, 환경 생태를 담다ㆍ176
3. 평화 : 더 밝은 사회를 위한 삶ㆍ186
4. 여행은 삶을 교육한다ㆍ195
5. 프로젝트, 미래 역량 기르기ㆍ206
6. 프로젝트와 놀이를 기반으로 한 역량 중심 컴퓨터ㆍ223
글 맺기ㆍ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