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대책 연구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 형태사항
- 183p :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 : 184p∼190p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511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51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251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251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연구에서는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은 크게 다음 두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유형, 원인 등을 탐색하고, 우리나라의 집단따돌림 발생실태와 이에 대한 현행 대책들을 분석하는 한편, 일본, 미국, 독일, 영국, 노르웨이 등 선진제국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고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교육정책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사안들을 정책제언으로 제시한다.
목차
◎ 목 차
1.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3. 이론적 논의
가. 집단따돌림의 개념
나. 집단따돌림의 유형
다. 집단따돌림의 원인
2. 집단따돌림 발생실태와 현황대책
1. 집단따돌림 발생실태
가. 선행연구 개관
나. 피해실태
다. 가해실태
2. 현행 집단따돌림 교육대책
가. 집단따돌림 예방 기반조성
나. 상담활동 강화
다. 부적응학생 지도대책 다양화
라. 수련활동 및 건전한 청소년 문화활동 활성화
마.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의 협조체제 구축
바. 학교사례
3. 집단따돌림의 법적 문제
가. 서설
나. 헌법규정과 정신
다. 민법상의 손해배상
라. 행정법상의 손해배상
마. 형법상의 손해배상
3. 외국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책
1. 일본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책
가. 서언
나. 이지메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
다. 이지메의 실태
라. 이지메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
마. 이지메 해소를 위한 학교의 노력결과
바. 이지메 지도관련 문부성의 시달공문과 관련문건
2. 미국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책
가. 서언
나. 집단따돌림 실태
다. 집단따돌림 대책
3. 독일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책
가. 서언
나. 집단따돌림 실태
다. 집단따돌림의 대책
4. 영국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책
가. 서언
나. 집단따돌림 실태
다. 집단따돌림 대책
5. 노르웨이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책
가. 서언
나. 집단따돌림 실태
다. 집단따돌림 대책
4.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분석
1.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분석
가. 자문회의 개요
나. 자문회의 결과분석
2.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분석
가. 조사방법
나. 결과 및 해석
5.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대책
1. 가정에서의 대책
가. 서언
나. 가정교육의 중요성
다. 가정과 문제행동
라. 가정에서의 예방과 대책
2. 지역사회의 대책
가. 서언
나.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의 과제
다. 지역사회 네트워크 모델
3. 학교에서의 대책
가. 서언
나. 예방대책
다. 지도대책
라. 예방 및 지도 종합대책
4. 교육정책적 대책
가. 서언
나. 교육정책적 대책
6. 결론
1. 요약
2.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