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29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29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829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829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서를 개발하여 관련 기관에 보급
청소년 관련기관이 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멘토링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특별지원청소년들이 안정적인 정서적, 사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함
연구내용
특별지원청소년과 멘토링 관련 개념들을 정의하고, 멘토링의 유래, 구성요인 및 유형을 분석하여 운영지침서의 틀을 마련
국내의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운영현황과 내용을 비교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침서 개발에 반영
미국의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시행기관의 사례를 분석하여 운영지침서 개발에 반영
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서 개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특별지원청소년의 개념
2. 멘토링의 개념과 유래
3. 멘토링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기능
Ⅲ. 국내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1. 멘토링 대상별 대표프로그램
2. 결연관리자의 역할
3. 멘토교육 프로그램
4. 멘토ㆍ멘티 활동 프로그램
Ⅳ. 미국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1. 청소년 멘토링
2. 청소년 멘토링의 한 모형
3. 뉴욕 BBBS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서
4. Youth Mentoring Connection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사례
Ⅴ. 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
1. 결연관리자의 역할
2. 멘토교육
3. 멘토ㆍ멘티 활동프로그램
Ⅵ. 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