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NYPI 발간물검색

NYPI 발간물검색

단행본

(교실 한구석에서 시작하는)학교 공간혁신: 학교, 삶과 배움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을 디자인하다

발행사항
서울: 맘에드림, 2021
형태사항
343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미래교육, 학교공간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20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20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가 지향하는
민주적이고 유연한 학교 공간의 모습
교육혁신? 이제는 공간혁신이다!
경쟁과 효율만 고려해온 과거 우리나라의 학교 공간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 속에서 더욱 절실해진 성숙한 시민의식과 연대의식,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뛰어난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연성, 창의성 등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이자, 이미 세계의 공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의 학교 공간은 과연 민주시민이나 창의적이고 유연한 인재를 키워내기에 적합한 모습일까?
우리나라의 교육은 너무 오랜 시간 서열화를 축으로 치열한 경쟁을 조장하고, 학생들을 통제하는 데만 집중해왔다. 이를 반영하듯 학교 공간 또한 많은 학생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수용하는 데 머물렀다. 다시 말해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다양한 삶을 담아내는 공간이기보다 다수 학생의 행동을 표준화하는 데 최적화된 딱딱하고 삭막한 공간이었다. 물론 통제와 경쟁을 강조한 교육 방식은 나름 ‘효율성’을 앞세워 평준화된 인재들을 빠르게 배출하는 데 어느 정도 기여했다. 하지만 불확실성으로 넘쳐나는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이나 연대와 상생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는 민주시민을 양성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각 학교 현장 교사들을 중심으로 ‘혁신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아래로부터의 학교 혁신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졌다. 그 결과 해묵은 교육문제들의 일정 부분은 얼마간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하기도 했지만,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 소외된 영역이 바로 ‘공간혁신’이다. 아무리 교육혁신을 외쳐도 학교 공간은 마치 일제강점기에서 튀어나온 듯 고정관념에 얽매인 딱딱한 모습에 머물러 있다 보니 원하는 교육의 모습을 온전히 담아낼 수 없었고, 진정한 교육혁신 또한 이뤄내기 힘들었다. 공간은 삶을 담아내는 그릇과도 같은데, 편협하고 융통성 없는 삭막한 공간에서 민주시민의식이나 창의성이 자라나기는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2021년 4월 교육부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학교를 민주적이고 유연한 공간으로 바꾸는 것은 물론, 과거의 학교시설 설계 방식과는 달리 사전기획 과정을 거쳐 건축전문가와 교육과정 전문가가 학생과 교원 등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의견을 모으고, 이를 학교 공간 기획과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실제 사용자들이 진정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미래형 학습 환경의 구현이 사업의 주요 특징이다. 즉 학교 공간이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공간혁신의 과정에 학교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민주적 절차를 통해 진행하게 된 것이다.

창의적 인재를 키우고 싶다면 학교도 창의적 공간이
민주시민을 키우고 싶다면 학교도 민주적 공간이 되어야 한다

공간은 그곳에 머무는 인간의 정신과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만약 획일적인 공간 안에 오래 머물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획일적인 사고방식에 익숙해지고, 변화를 두려워하는 성향으로 바뀌기 쉽다는 뜻이다. 아무리 학교 교육이 민주시민을 기르고, 창의적 인재로 키우기 위해 이런저런 노력을 기울인다고 해도 정작 학교 공간이 수직적 위계와 고정관념에 얽매인 공간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바라는 인재 양성의 길 또한 요원하기만 하다. 규격화되고 정형화된 공간에 저마다 다른 개성을 가진 학생들의 다양한 꿈과 미래를 제대로 담아내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민주시민을 원한다면 공간 구조부터 민주적으로 변화해야 하며, 고정관념을 깬 인재를 원하다면 공간 또한 고정관념에서 과감하게 벗어나야 한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학교단위 공간혁신사업부터 최근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까지 교육부 차원에서 학교 공간 개선사업에 관심을 기울이며 학교를 창의적이고 민주적인 미래지향적 공간으로 변화되도록 지원하는 점은 고무적이다.
이 책은 공간이 인간의 정서, 심리, 나아가 삶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거듭 강조하며, 학교라는 공간에 머무는 학생, 교사 나아가 마을과 사회 전체에 미칠 영향력을 고려한다. 즉 어떤 공간에서 머물고 생활하는지가 앞으로 어떤 삶을 살게 될 것인가와 직결되는 점을 학교 공간혁신에서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다.
저자는 소중한 아이들의 배움이 이루어지고, 하루 중 잠자는 시간을 빼고 가장 오랜 시간 머무는 공간인 학교이 너무나 오랜 시간 방치되어왔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앞으로 학교가 학습은 물론 마음 편히 휴식을 취하며 힐링할 수 있는 공간, 자발적 배움이 넘치고 저마다 희망찬 미래를 꿈꾸는 역동적 공간으로 진화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특히 공공재 성격이 강한 학교 공간에 대한 투자는 결국 모든 아이들에게 혜택이 고루 돌아간다는 측면에서 앞으로는 학교 공간을 혁신하는 데 경제적인 비용 투자도 훨씬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무엇보다 학교 안팎의 삭막한 분위기에서 벗어나 좀 더 따뜻하고 인간적인 공간, 미래교육을 주도하는 유연한 공간, 구성원 모두 함께 성장하는 민주적 공간으로 새롭게 진화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관해 조목조목 이야기한다.

공간심리부터 방법론까지...교실, 복도, 계단, 운동장
학교 공간 곳곳을 아우르는 학교 공간혁신의 거의 모든 것

이 책에서 말하는 학교 공간혁신은 무조건 건물을 새로 올리고, 설비를 보완하는 물리적 환경 정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공간혁신 과정에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변화된 공간에서 새로운 학교 문화 및 가치를 창출하는 계기로 삼으려는 것이다. 예컨대 폐쇄적이고 수직적이며 권위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개방적이고 수평적이며 민주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과정에서 학교의 문화 또한 자연스럽게 변화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한 사례들은 학교단위 및 영역단위 공간혁신 사업 대상이지만, 최근 교육부에서 밝힌 ‘스마트 미래학교’의 취지에 부합하는 학교 공간혁신 사례들을 소개하며 미래학교가 나아갈 공간혁신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교실, 도서관, 화장실 등 학교 구석구석을 돌아가며 맞춤형 아이디어들을 제안하는 것은 물론, 고교학점제와 함께 날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홈베이스와 다목적 공간의 조성과 관련된 아이디어들도 빼놓지 않는다.
이 책은 크게 5부분으로 나누어 학교 공간혁신의 거의 모든 것을 아우른다. 1장에서는 좀 더 근본적인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 “우리가 왜 공간에 주목해야 하는지”, “왜 공간이 중요한지”에 관해 이야기한다. 2장에서는 몇몇 행정가 중심의 공간혁신이 아닌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는 공간혁신의 중요성과 각 주체의 역할에 관해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3장에서는 교육의 주체인 아이들, 교사 나아가 지역사회 주민까지 학교 공간혁신에 참여하는 민주적 절차가 중요해진 지금, 공간혁신에 구성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안인 ‘공간수업’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4장은 미래교육을 주도하는 공간혁신의 방향성에 대해 탐색하고, 마지막 5장에서는 교실, 도서관, 복도와 계단, 운동장, 교무실 등 학교 주요 공간들에 대한 창의적이고 유동적이며 민주적인 공간혁신 사례들을 선별하여 소개한다. 다만 다른 학교의 전체 공간을 똑같이 따라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응용해볼 수 있는 공간이 많은 학교 사례로 골라 소개하였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학교로 진화하는 과정에 공간혁신을 빼놓을 순 없다. 다만 공간 그 자체에 얽매이기보다는 공간에 관한 좀 더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해석이 필요한 때다. 이 책은 공간혁신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_ ┃ 획일화된 공간에서 창의적 인재를 키울 수 있다는 착각 에필로그_ ┃ 삶과 배움이 조화로운 공간을 창조하려면? PART 01 공간과 인간 심리 “우리는 왜 공간에 주목해야 하는가?” 0 1 공간: 교육혁신? 이제는 공간혁신이다 0 2 학교: 우리의 학교 공간을 되돌아보다 0 3 심리: 마음을 살리는 공간이 교육의 질을 바꾼다 0 4 디자인: 배움을 넘어 삶을 다시 디자인하는 공간혁신 방안 PART 02 공간혁신의 주체 “누가, 어떻게 공간을 혁신할 것인가?” 0 1 리더촉진자, 기술촉진자, 교육촉진자 PBL: 공간혁신의 추진 동력을 높여주는 촉진자들 0 2 구심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공간혁신 설계 PART 03 함께 참여하는 공간수업 “모두의 행복을 담은 학교로 만드는 공간혁신의 요체” 0 1 백운초등학교: 네 가지 철학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중심 공간혁신 0 2 천안동성중학교: 서로 지지하며 성장하는 학교문화 속 공간혁신 PART 04 미래학교와 공간혁신 “학교 공간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0 1 창의성: 전형적 공간이 아닌 창의성이 샘솟는 참신한 공간으로 0 2 멀티플렉스: 역할이 고정된 단일공간에서 유동적 복합공간으로 0 3 지역사회 개방: 닫힌 공간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PART 05 공간별 혁신사례 나눔 “학교, 공간 맞춤형 혁신 아이디어를 만나다!” 0 1 교실: 아이들의 꿈과 배움이 무럭무럭 자라는 공간 0 2 도서관: 책만 가득한 공간에서 다양한 배움을 키우는 복합문화공간으로 0 3 복도·계단·홈베이스·테라스: 스치는 공간에서 머무는 공간으로 0 4 화장실: 몸도 마음도 함께 정화되는 아름다운 공간 0 5 운동장과 놀이터: 도전의식과 생기발랄한 에너지가 샘솟는 자연친화적 공간 0 6 특별실: 무늬만 ‘특별’이 아닌 진짜 특별한 일들을 모색하는 공간으로 0 7 교무실과 행정실: 수직적·권위적 공간에서 수평적·민주적 공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