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NYPI 발간물검색

NYPI 발간물검색

단행본KI신서 13154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불안한 부모를 위한)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

발행사항
파주: 21세기북스, 2024
형태사항
303 p.: 삽도; 22cm
총서명
KI신서 13154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한국교육, 사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37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37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대치동에서는 요즘 초등의대반이 대세라던데…”
“특목고에 가는 게 변화하는 대학입시에 유리할까?”
공교육 & 사교육 트렌드 총망라, 변화에 발 빠르게 대비하라!

★ 교육의 최전선 대치동 사교육 트렌드 완전 분석
★ 초중등 학부모를 위한 ‘2028 대입 개편’ 핵심 정리

지난해 『우리 아이 미래를 바꿀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7』에서 핵심 키워드를 제시하며 요즘 입시에서 많이 회자되는 키워드를 알려준 ‘교육대기자TV’ 방종임 편집장과 최고의 입시 전문가 이만기 소장이 이번에는 사교육과 공교육의 트렌드를 총망라해 교육계를 뒤흔들 키워드를 소개한다.
2023년 기준 초·중·고 사교육비는 27조 1,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한다. 학령인구는 계속 줄어드는데 사교육비는 끝을 모르고 치솟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부모는 “자녀가 남들보다 뒤처질까봐 불안해서” 사교육을 시킨다고 한다. 즉, 사교육 시장은 학부모의 불안을 먹고 크는 셈이다.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불안한 부모를 위한 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에서는 사교육 일번지 대치동부터 의대 블랙홀에 빠진 학원가, 초등 때 대학 수준을 결정한다는 초등결정론, 일타강사 대중화까지 사교육의 트렌드를 낱낱이 분석한다. ‘카더라’가 아닌 확실한 분석과 진단으로 차분히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사교육’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게 해준다.
더불어 2025년 학부모가 가장 주목해야 할 6가지 키워드를 선정해 대한민국 교육의 흐름을 짚어준다. 2025년 교육 키워드의 방향성은 ‘변화’다. ‘2028 대입 개편’, ‘고교학점제’, ‘전공자율선택제’, ‘수능 이원화’처럼 초중등 아이들이 당장 맞닥뜨리게 될 교육제도 변화에 따른 핵심 사항을 정리하고 대비책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비한 ‘디지털 문해력’과 맞벌이 증가로 보육이 고민인 부모들을 위한 ‘늘봄학교’와 같이 사회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학부모가 알아야 할 필수 정보를 다루고 있다. 변화하는 교육 환경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아이에게 맞는 교육과 입시 전략을 세우고 싶은 학부모라면 이 책을 꼭 살펴보자.


● 출판사 서평

학부모의 길잡이 교육대기자 방종임 X 대한민국 최고의 입시 전문가 이만기
학부모의 불안을 잠재워줄 2025 교육계 핵심 화두!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전문 채널 ‘교육대기자TV’의 방종임 편집장과 대한민국 최고의 입시 전문가 이만기 소장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우리 아이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깊이 있게 고민할 수 있도록 교육계를 뒤흔들 키워드를 선정해 소개한다. 여기저기 흩어진 정보를 한데 모아 적절히 분류함으로써 교육에 관심은 많지만 어려움을 느끼는 학부모들이 상황에 맞춰 전략을 세울 수 있게끔 돕는다.
특히 지난해 출간한 『우리 아이 미래를 바꿀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7』에서는 요즘 입시에서 많이 회자되는 키워드를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초·중·고의 교육 변화에 주목했다. 당장 고교학점제가 시행되고, 2028 대입 개편이 적용될 학생들이 입시를 준비하며,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실에 도입됨으로써 변화되는 교육 환경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더불어 사교육의 현실도 집중적으로 다루며 트렌드를 전달하고자 했다. 급변하는 교육 정책과 환경에 불안감을 느끼니 장기적인 관점 없이 덮어놓고 학군지 사교육에 관심을 보이는 학부모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학군지 사교육에는 진짜로 특별한 점이 있을지, 사교육 ‘카더라’의 진실 여부까지 솔직하게 다뤘다.

“알아야 주도권을 잡는다”
대한민국 사교육 트렌드 완전 분석

“대치동에서는 요즘 초등의대반이 대세래.”, “O살에는 OO학원 다녀야 한대.”
이처럼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사교육과 관련해서 정답처럼 떠도는 이야기들이 있다. 특히 사교육 일번지인 대치동에서는 이렇게 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진실처럼 여겨지는 탓에, 다른 지역에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따라가지 못할까봐 불안해하기도 한다. 갈수록 사교육 관련 ‘카더라’가 많아지는 상황에서 과연 진짜 사교육 트렌드가 그러한지, 효과는 있는지 가감 없이 알려준다.

01 • 의대 블랙홀에 빠진 학원가
서울 강남 대치동 일대를 중심으로 기존에 없던 ‘초등의대반’ 학원이 생겨나고 있다. 의대 선호가 계속되면서 초등 때부터 의대를 준비하는 전문학원이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학원은 어떻게 들어가고 어떤 커리큘럼으로 가르칠까? 이것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02 • 대치 쏠림
대치동 트렌드가 곧 대한민국 사교육 트렌드라는 말이 있다. 대치동은 어떻게 사교육 일번지가 될 수 있었을까? 최상위권 학생들이 대치로 몰리는 이유와 대치동의 사교육 로드맵을 분석한다. 더불어 대치동 아이들의 학습 키워드까지 엿볼 수 있다.

03 • 초등결정론
요즘 자녀 교육에서는 아이의 미래가 초등학생 때 결정된다고 말한다. 정말 초등학생 때 우등생이 고등학교 때까지 공부를 잘할까? 초등학생 때 학습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믿음’이 어디서 생겨났으며, 이 믿음이 진실인지 점검해본다.

04 • 일타강사 대중화
요즘 교육 업계에서는 일타강사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에게나 인기 있던 일타강사들이 이제는 초중등생에 이어 학부모들의 눈길까지 받게 된 것이다. 일타강사들은 누구이며, 이들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방향을 알면 두렵지 않다”
교육을 움직이는 6가지 키워드

2025년 교육 키워드의 방향성은 ‘변화’다. 교육제도와 정책의 변화, 교육 환경의 변화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6가지 키워드를 살펴본다. ‘2028 대입 개편’, ‘고교학점제’, ‘전공자율선택제’, ‘수능 이원화’처럼 초중등 아이들이 당장 맞닥뜨리게 될 교육제도 변화에 따른 핵심 사항을 정리하고 대비책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비한 ‘디지털 문해력’과 맞벌이 증가로 보육이 고민인 부모들을 위한 ‘늘봄학교’와 같이 사회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학부모가 알아야 할 필수 정보를 다루고 있다. 이런 교육 변화의 핵심을 이해하고 발 빠르게 대응한다면 분명 사교육비 이상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키워드 01• 2028 대입 개편
현재 대한민국의 가장 중요한 교육 키워드는 2028 대입 개편이다. 기존 대입제도와 비교해 개편된 대입제도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그 핵심사항을 정리한다. 또한 교육과정과 범위에서 변화가 나타난 대입 개편안이 수험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한다.

키워드 02• 고교학점제
2025년 전면 시행을 앞둔 고교학점제. 현재 학교와 학생들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 고교학점제가 실제 학교에서 어떻게 적용될지, 새롭게 바뀔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 학생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미리 알아보자.

키워드 03 • 디지털 문해력
2025년 학교 교실에는 AI 디지털교과서라는 폭탄이 던져졌다.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이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알 수 없다. 그렇기에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여부와 상관없이, 부모는 스마트폰 사용을 지도하며 아이들이 디지털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키워드 04 • 전공자율선택제
아이의 전공을 언제 결정할까? 요즘은 대학교 3, 4학년 때 전공을 확정하는 ‘학부제’를 적용하는 학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교육부에서 권장하는 무전공 선발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지 알아본다.

키워드 05 • 수능 이원화
국가교육위원회 의 발표로 큰 이슈가 된 수능 이원화. 수능은 이틀에 나누어 치르고, 내신은 외부기관이 평가한다는 소식에 교육계가 술렁였다. 이는 현실성 있는 이야기인지, 이 제도가 도입되면 강화될 논·서술형 입시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소개한다.

키워드 06 • 늘봄학교
요즘 가정의 가장 큰 고민인 방과 후 돌봄. 2024년에는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와 ‘돌봄교실’을 통합하고 개선한 ‘늘봄학교’가 도입됐다. 이 제도는 어떻게 학교 현장에 정착되고 있는지, 그리고 학부모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지 알아보자.

각 키워드에는 수많은 교육 전문가를 만나 다양한 정보를 축적한 방종임 편집장의 날카로운 인사이트와 교육 현장 일선에서 입시제도의 변화와 흐름을 몸소 겪어온 이만기 소장의 치밀한 분석력이 담겨 있다. 사교육과 공교육을 총망라한 이 키워드들을 제대로 이해하면, 급변하는 교육제도에도 불안해하지 않고 확실히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키워드를 알면 변화하는 교육도 두렵지 않다

PART 1 대한민국 사교육 트렌드
01 의대 블랙홀에 빠진 학원가
“지금 사교육의 최전선에는 ‘의대’를 향한 열망이 있다”

02 대치 쏠림
“대치동 트렌드가 곧 대한민국 사교육 트렌드다”

03 초등결정론
“초등부터 달리는 입시 열차에 올라탈 것인가”

04 일타강사 대중화
“전 연령대로 확산되는 고등 일타강사”

PART 2 교육을 움직이는 6가지 키워드
키워드 01•2028 대입 개편
“바뀐 입시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할까”

키워드 02•고교학점제
“가장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과목을 찾아라”

키워드 03•디지털 문해력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시대의 읽기 능력”

키워드 04•전공자율선택제
“아이의 전공을 언제 결정할 것인가”

키워드 05• 수능 이원화
“언젠가 찾아올 논·서술형 입시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키워드 06• 늘봄학교
“학교가 끝난 뒤에도 아이가 방치되지 않도록”

에필로그 교육 불안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화를 얻기를 바라며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