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학습시간 유형에 따른 잠재프로파일과 창의적 성격, 그릿, 학업무기력 간의 관계: 코로나19 상황을 중심으로
- 개인저자
- 이혜림, 이건희, 최인수, 김선진
- 수록페이지
- 157~176 p.
- 발행일자
- 2023.12.31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코로나19 전국적 확산 시기인 2021년 중학교 1학년 학생의 학습시간에 따라 잠재집단을 분류하고, 잠재집단에 따른 창의적 성격, 그릿, 학업무기력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의 초4패널 4차년도 응답자 2,270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원 및 과외, 인터넷 및 TV강의, 방과 후 학교,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의 네 가지 요인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한 결과, ‘낮은 관여형’, ‘다양한 학습 형태 몰입형’, ‘균형적 관여형’이 도출되었다. 둘째, 세 개의 학습시간 잠재집단 간 창의적 성격, 그릿, 학업무기력의 차이에서는 ‘다양한 학습 형태 몰입형’ 집단이 나머지 두 집단보다 창의적 성격과 그릿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고, 학업무기력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가장 낮은 점수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