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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메타분석

개인저자
권미진, 김진숙
수록페이지
177~204 p.
발행일자
2023.12.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메타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이루어진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4년부터 2023년 5월까지 수행된 국내의 연구논문 총 50편을 선정하여 53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901로 큰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에서는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중재변인에 따른 분석 결과는 프로그램 참여자 성별 및 유형에 따른 구분이 유의하지 않았다. 운영방식에서는 집단크기가 9~14명일 때, 총 회기 수를 10회기로 운영할 때, 회기당 진행 시간이 91~120분일 때, 집단상담을 대면으로 진행할 때 가장 효과적이었다. 운영 기간, 주당 횟수는 하위변인 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측정도구에 따른 분석 결과는, Coopersmith(1967)의 SEI(Self-Esteem Inventory)를 25문항으로 번안한 측정도구를 사용한 연구가 가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에 따른 분석에서는 자아존중감만을 단독으로 다룰 때 가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추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