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초등 고학년의 또래지지와 또래 피드백 태도의 관계: 교사-학생관계의 매개효과
- 개인저자
- 김기쁨, 임효진
- 수록페이지
- 155~181 p.
- 발행일자
- 2024.02.28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수업 중 또래 간 피드백을 주고받는 또래 피드백 상황에서 또래 지지와 교사-학생관계를 또래 피드백 상황의 환경 변인으로 상정하고, 초등학생의 또래지지, 교사-학생관계, 피드백 태도(피드백 인지, 피드백 정서, 피드백 정서조절, 피드백 행동)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어 본 연구에서는 교사-학생관계가 또래지지와 피드백 태도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는지도 확인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초등학교 5, 6학년 399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R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는 첫째, 또래지지에서 교사-학생관계에 이르는 직접 경로가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또래지지에서 피드백 인지, 피드백 정서, 피드백 정서조절, 피드백 행동으로 이어지는 직접 경로 역시 모두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부트스트래핑을 통하여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또래지지는 교사-학생관계를 매개로 하여 피드백 인지, 피드백 정서, 피드백 정서조절, 피드백 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