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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여성 교수진 비율에 따른 여학생의 진로 포부에 미치는 효능감, 정서, 및 타인 영향력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집단 간 차이 연구

개인저자
김예은, 이항심
수록페이지
85~115 p.
발행일자
2024.04.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공학계열 여학생의 진로포부를 높이기 위해 주요한 변인인 타인 영향력, 학업 긍정정서, 공학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공과대학 여교수 비율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경기 주요 공과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 429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첫째, 공학계열 여학생이 지각하는 타인 영향력과 진로포부 관계에서 학업 긍정정서가 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타인 영향력과 진로포부 관계에서 학업 긍정정서와 공학 자기효능감이 이를 이중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공학계열 여학생의 타인 영향력, 학업 긍정정서와 공학 자기효능감, 진로포부의 구조적 관계에서 공과대학 여교수 비율에 따른 집단 간 구조적 관계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학계열 여학생의 진로포부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공과대학의 환경ㆍ맥락적, 정서적, 사회인지적 구체적 방안에 대해 논의 및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