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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살적 자해 여자 청소년 대상 상담경험에 관한 합의적 질적 연구: 학교 상담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개인저자
윤예진, 박재연
수록페이지
209~239 p.
발행일자
2024.04.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비자살적 자해 여자 청소년 상담경험을 이해하고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 상담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합의적 질적연구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을 기반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4개의 영역, 18개의 범주, 65개의 의미 있는 개념이 도출되었다. 학교 상담자들은 대다수의 비자살적 자해 여자 청소년들이 대인관계, 정서 조절 및 정신건강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특성을 알게 되었다. 또한 상담 과정에서는 신체적, 정서적 고통과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상담자들은 효과적인 상담 경험으로 내담자와의 신뢰 관계를 토대로 부정적 정서 조절과 인지 재구성에 대한 개입을 보고하였다.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자문체계와 매뉴얼 구축과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상담자들이 비자살적 자해 여자 청소년들과의 상담에서 마주하는 생생한 상담 과정과 지원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