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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초등학생의 불안감성취정서와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

개인저자
강금주
수록페이지
135~160 p.
발행일자
2024.06.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수업참여에 불안감성취정서가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동기촉진적 관점에 초점을 둔 부모양육태도(자율성지지, 구조제공, 따스함)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수업참여를 돕는 유용한 부모양육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부모양육태도 종합요인과 하위변인 각각을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였다. G광역시의 초등학교 4, 5, 6학년 372명의 자기 보고식 설문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부모양육태도 종합요인은 수업참여에 대한 불안감성취정서의 효과를 조절했다. 불안감성취정서를 경험하는 과정에서도 부모로부터 내재동기를 촉진하는 양육을 받고 있음을 지각하는 수준이 높은 초등학생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수업참여 수준이 더 높았다. 둘째, 자율성지지, 구조 제공부모양육태도 각각은 수업참여에 대한 불안감성취정서의 효과를 조절했다. 지각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구조제공부모양육태도 수준이 높은 초등학생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수업참여 수준이 더 높았다. 셋째, 불안감성취정서와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따스함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동기촉진적 부모양육태도의 전반적인 만족과 자율성지지·구조제공부모양육태도는 불안감성취정서가 수업참여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보호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후 이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