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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참여 저소득층 청소년의 진로발달과 영향 요인 분석

개인저자
오민아, 이은경
수록페이지
245~270 p.
발행일자
2024.06.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저소득층 청소년 진로교육의 방향과 진로발달 지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경험이 있는 저소득층 청소년의 진로발달이 어떠한가 분석하고 그들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일반 청소년과 멘토링 참여 저소득층 청소년의 진로발달을 비교하기 위하여, 2020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와 2020년 S장학재단 멘토링 꿈장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동일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독립t검정, 교차검정, 잠재프로파일분석, 분산분석,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저소득층 배경의 멘토링 참여 청소년들은 직업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와 준비도, 진로포부가 일반 청소년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멘토링 참여 저소득층 청소년들은 일반 청소년보다 교내 진로활동 참여율은 더 낮았으나 만족도와 도움 정도는 더 높았다. 저소득층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을 탐색하기 위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 결과,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은 5개의 유형(정보필요인식, 낮은진로포부, 보통진로발달, 진로정보불필요, 높은진로발달)으로 구분되었다. 멘토링 참여 저소득층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대인관계 역량, 탄력성 등이 확인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기반하여, 저소득층 청소년의 진로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과 방안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