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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등학생의 진로탐색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개인저자
이윤서
수록페이지
175~200 p.
발행일자
2024.07.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이 인식하는 진로장벽과 진로 탐색 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진로 결정자기 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관련 설문지를 도구로 활용하여 경기도 소재 특성화고등학교학생 245명의 응답을 원자료로 수집하고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가 인식하는 진로장벽은 진로 탐색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응답자가 인식하는 진로장벽은 진로 결정자기 효능감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응답자의 진로 결정자기 효능감은 진로 탐색 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 넷째, 진로 결정자기 효능감은 응답자가 인식하는 진로장벽과 진로 결정 행동의 관계를 매개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진로 탐색 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실효적인 대안을 선행연구 등에 기초하여 제시하였으며 후속연구로서 연구대상 특성 범위를 넓힘으로써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지향할 것과 질적 연구의 병행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