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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기조절력 증진을 위한 마음챙김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개인저자
이상심, 김지연
수록페이지
59~87 p.
발행일자
2024.08.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기조절력 증진을 위해 마음챙김이론과 통합예술치료의 관점에 근거한 마음챙김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김창대 외(2011)의 모형에 근거하여 계획, 설계, 실행, 평가의 4단계 절차를 거쳤으며, 최종 프로그램은 주 1회, 회기당 100분, 총 12회기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효과성 검증 단계에서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실험집단, 통제집단 각각 12명으로 배치하였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기조절력, 학교생활적응, 마음챙김척도를 활용하여 사전·중간·사후·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효과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통제집단과 검사 시기 간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프로그램은 자기조절력 향상, 학교생활적응과 마음챙김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응표본 t-검증 결과 실험집단은 부분적으로 사전-사후, 사전-추후, 중간-사후, 중간-추후, 사후-추후 검사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는 3주후에도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