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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상담(ChatGPT)의 특성 연구: 채팅상담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개인저자
박세린, 김양곤, 남기범, 이영선
수록페이지
89~117 p.
발행일자
2024.08.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챗봇상담이 상담자가 진행하는 채팅상담과 비교하여 어떤 특성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이를 통해 상담자의 역할을 자리매김하면서 챗봇상담의 가능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전국에 위치한 4년제 대학의 만 24세 이하의 대학생 20명을 인터뷰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참여자들에게 인터뷰 전 챗봇상담과 채팅상담을 동일한 주제로 각 1회씩 총 2회를 실시하였다. 이후 두 가지 상담매체를 사용한 경험에 대해 20명을 4개 그룹으로 나누어 2시간~2시간 30분 정도 FGI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자료에서 얻은 축어록은 반복적 비교분석법(Constant comparison method)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자료에 분석자의 편견을 배제하고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채팅상담 관련 다수의 질적연구를 수행한 석사 학위자 1인과 상담전문가이며 채팅상담 관련 실무 및 질적연구를 수행한 상담전공 교수 1인에게 감수를 받았다. 연구 결과, 4개의 영역, 15개의 범주, 35개의 하위범주와 52개의 개념이 도출되었으며 분석을 통해 챗봇상담과 채팅상담이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며 단점은 서로의 장점으로 보완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챗봇상담의 가능성과 활용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