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기사색인

기사색인

기사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조력 받은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개인저자
이선영, 이선화
수록페이지
111~139 p.
발행일자
2024.09.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조력 받은 경험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학교 밖을 경험한 대학생이며 진로 선택 과정에서 진로 조력 받은 경험을 한 6명을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조력 경험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 Stake(1995)의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고‘진로 혼란’,‘진로 준비’,‘진로 지지’,‘진로 도전이라는 4개의 범주와 13개의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학교 밖을 경험하며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그들에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이었는지 실질적인 경험을 나눔으로 학교 밖 청소년에게 진로에 대한 조력 방안을 살펴 더 효과적인 지원과 도움을 주고자 하며 학교 밖 청소년들이 말하는 정서적 지원과 사회적 지지를 살펴 근본적인 상담과 교육적 함의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