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333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33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833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833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디지털 세대의 부상과 함께 이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우리 사회에서도 디지털 기술이 가져오는 세대적/사회적 변화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게 필요한 때이다.
이 보고서는 청소년 관련 기관의 정책 입안과 실행을 위해서, 언론과 문화 관련 부문의 방향설정을 위해서, 그리고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모든 분야의 종사자들이 실질적인 실행 지침을 위해서 참고할 만한 유익한 연구 성과가 되리라 기대한다.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의식과 가치관의 변화에 관한 연구를 시작한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목차
Ⅰ.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과 청소년의 또래 관계
1. 한국 사회 속의 인간관계의 변화
2. 다양한 인간관계와 정체성의 유지
Ⅱ. 정보화와 한국의 청소년기 : 국가, 산업자본, 매체의 역할
1. 개발 패러다임의 전환과 청소년기 : 국가-학교-가족 동맹에서 국가-기업-매체 동맹으로
2. 산업화 시대의 삼각동맹과 학교의 전성시대
3. 민주정보들의 청소년(기) 정채고가 개발전략으로서의 정보화
4. 개발 패러다임의 전환과 산업자본-청소년 관계
5. 정보화 시대의 매체질서와 세대정치
6. 결론
Ⅲ. 디지털 시대 청소년의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1. 들어가는 글
2. 정보사회와 지역사회연구
3. 정보사회 청소년의 지역사회 인식조사 방법 및 내용
4. 연구 결과
5. 요약 및 결론
Ⅳ. 디지털시대 청소년의 세계 인식
1. 문제제기
2. 정보화, 거버넌스, 정체성
3. 인터넷과 청소년의 세계 인식 변화 : 현황과 평가
4. 맺음말
Ⅴ. 디지털 시대와 청소년의 가치관
1. 서론
2. 정보화와 정치
3. 인터넷 정치 토론과 숙의 민주주의
4. 디지털 시대의 정치의식 : 다양성과 관용
5. 결론
Ⅵ.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교사상
1. 서론
2. 교사 역할의 중요성
3.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 만족도 현황
4.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교사상
5. 청소년의 교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관한 대안
6.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