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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자료

연구보고서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 운영모형 개발 연구 Ⅰ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형태사항
211p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73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73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273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273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연구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창의적 체험활동이 창의성이나 인성 또는 역량 계발이라는 궁극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실천적으로 ‘동기’의 형성이라는 중간목표 달성이 중요하고, ‘동기의 형성’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요구에 맞춘 체험활동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지역사회자원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론적 논의를 통해서 얻은 결론이다.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연계 초기모형에서 장기적으로 도달해야 할 장기모형에 이르는 가설적 수준의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 운영모형을 도출하였다. 일본의 '트라이 야르 위크'와 '종합적인 학습시간',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같은 외국사례는 이론적 논의를 통해서 제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 운영모형의 실현가능성을 지지해주며, 학생의 요구에 맞춘 지역사회연계형 장기체험활동 사례로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전국의 중고등학교 1학년생과 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담당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조사를 통해서도 청소년들의 요구를 반영한 체험활동의 필요성과 학교-지역사회 간 연계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가설적으로 제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연계 운영모형으로부터 도출된 시범사업 모형을 토대로 수도권의 2개 지역에서 코디네이터기관과 시범학교를 지정하여 시범사업을 운영하였으며, 시범사업운영결과로부터 초기단계에서 실행가능한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자원연계 운영모형을 도출하였다. 시범사업운영을 통해 시범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지원사업이 활성화되고, 지역사회에서의 코디네이터기관의 위상이 높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지역사회 청소년 체험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중앙부처 및 지자체의 마스터플랜이 수립되어야 한다. 둘째, 지역사회 코디네이터 기관 및 코디네이터 육성이 시급하다. 셋째, 지역사회 코디네이터 기관에 대한 컨트롤 타워 및 컨설팅 그룹이 필요하다. 넷째, 다양한 형태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방식이 개발되어야 한다. 다섯째, 지역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예산확보가 필요하다. 여섯째, 교사와 코디네이터의 소진을 막을 수 있는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목차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 창의적 체험활동과 동기·지역사회네트워크와의 관계 분석 2)「창의적 체험활동」지역사회 운영모형 개발을 위한 시범사업 운영 3) 외국의 사례조사 4)「창의적 체험활동」운영실태 및 인식 조사 5) 정책제언 Ⅱ. 이론적 배경 1.「창의적 체험활동」과 동기의 관계 2.「창의적 체험활동」과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관계 3.「창의적 체험활동」의 트라이앵글모형과 지역사회 운영모형 Ⅲ. 청소년 체험활동 운영 외국사례 1. 외국사례조사의 개요 1) 조사대상국 선정배경 2) 조사내용 및 방법 2. 청소년 체험활동 운영 외국사례 1) 일본 효고현의 「트라이 야르 위크」 2)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3. 외국사례의 정책적 시사점 Ⅳ.「창의적 체험활동」운영 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 1. 설문조사의 개요 1) 설문조사 대상 2) 설문조사 일정 3) 설문조사 내용 2. 「창의적 체험활동」운영 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 1) 학생용 설문조사 결과 2) 교사용 설문조사 결과 3. 주요결과 요약 및 시사점 1)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운영실태 및 인식 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학생 및 교사의 변화에 대한 인식 3) 「창의적 체험활동」전반에 대한 인식 Ⅴ.「창의적 체험활동」지역사회 운영모형 시범사업결과 1. 시범사업의 개요 1) 시범사업운영의 취지 2) 시범사업지역 및 시범사업기관의 선정 3) 시범사업운영모형 4) 시범사업의 기대효과(목표치) 2. 시범사업운영결과 1) 시범사업의 추진내용 2) 시범사업의 평가 3. 「창의적 체험활동」지역사회 운영모형 Ⅵ. 지역사회에서의「창의적 체험활동」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1. 지역사회의 청소년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마스터 플랜 수립 필요 2. 지역사회 코디네이터 기관 및 코디네이터 육성 3. 지역사회 청소년 체험활동 코디네이터 기관에 대한 컨트롤 타워, 컨설팅그룹의 필요성 4. 다양한 형태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방식 개발 5. 지역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예산의 확보 6. 교사와 코디네이터의 소진을 막을 대안 마련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지 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학생변화에 대한 인식(문항별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