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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청소년을 위한)미디어 여행: 미디어 펼치기

발행사항
서울: 한나래, 2013
형태사항
p287 :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364대출중2024.12.31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436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디어는 즐거운 놀이이자 세상을 향해 열린 창

우리는 음악과 코미디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희로애락과 다양한 삶을 간접 경험한다. 다큐멘터리에서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기도 한다. 최신 유행과 도구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즐기는 사람들은 많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미디어를 이용해 자신을 표현하고 미디어에서 등장하는 현상들을 분별하고 소통하는 능력이다. 그 첫걸음은 미디어에 대한 이해이다.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여행]은 여러 매체를 통해 미디어 관련 칼럼을 기고하며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책을 여러 권 펴낸 바 있는 깨끗한미디어를위한교사운동(깨미동)의 옥성일, 강정훈, 김병련 선생님이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펴낸 미디어 책이다. 지난해 출간된 [만화와 함께 떠나는 미디어 여행]이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책이라면 이 책은 중고교생의 눈높이에서 청소년이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의 고민까지 함께 담아 펴냈다. 이 책에서는 신문, 방송부터 인터넷, 뉴 미디어까지 미디어의 발달 순서에 따라 주제를 다루고 있다. 미디어의 간략한 역사부터 주체적인 수용과 활용까지 담고 있다. 하지만 교과서처럼 딱딱한 서술 방식이 아니라, 도입부에 주제를 환기시키는 재미있고 엉뚱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답하는 방식으로 미디어에 대해 흥미롭게 접근하고 있다. 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이미지와 재미난 이야깃거리를 함께 싣고 있어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미디어 여행을 즐기게 될 것이다.

주요 내용

1. 신문 신문은 세상을 보는 창이다. 과거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신문이 종말을 맞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신문은 지금까지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신문 기사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주요 콘텐츠로 신문 기사의 중요성은 계속되고 있다. 오히려 전자 미디어의 출현으로 신문을 외면하던 청소년들이나 젊은 층의 접근을 높이는 결과를 낳았다. 이 장에서는 신문에 따라 기사들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신문을 올바로 읽는 방법을 제시한다.

2. 방송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우리에게 수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날려 버릴 정도의 재미를 준다. 바로 이 점이 우리가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떠나 살 수 없는 이유이다.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을 진실로 받아들이기 쉽다. 그래서 사람들은 방송에서 나온 내용은 대부분 사실이라 믿는다. 그러나 사실인 듯한 TV의 화면 바깥에는 여러 모습이 숨겨져 있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시각에서 방송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객관적으로 방송을 바라보는 능력을 기른다.

3. 영화 영화를 보는 동안 관객은 극장이라는 공간에서 소리와 빛을 따라 이야기 여행을 떠난다. 멀리 떠나지 않더라도 영화를 보는 순간만큼은 방해받지 않고 그 세계로 몰입할 수 있다. 멋있는 주인공의 감정을 느끼면서 나도 모르게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현실과 분리된 공간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다. 영화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준다. 영화를 보며 가볍게 웃기도 하고, 삶의 희망과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영화는 우리의 삶을 대변하고 문화의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영화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지 알아보고, 우리의 삶과 연결시켜 생각해 본다.

4. 대중 음악 대중 음악은 우리의 감성을 달래주는 친구이다. 음악을 듣고 노래할 때 우리의 마음은 편안해지고 즐거움을 느낀다. 음악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삶을 노래하고, 서로 공감하며 하나가 되기도 한다. 또한 노래는 특정한 사상이나 세계관을 반영하고 사람들을 설득하기도 한다. 전통 음악이 한정된 공간에서 함께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라면 대중 음악은 창조적인 생산자가 제작하고 소비자는 즐기는 수동적 입장이다. 오늘날 인터넷 시대에 대중 음악은 일방적으로 생산된 음악을 단순히 소비하는 수준을 넘어서 변형하고 평가하며 공유하는 것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대중 음악이 갖는 기능을 살펴보고, 음악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을 함께 찾아본다.

5. 만화와 애니메이션 누구에게나 만화나 애니메이션에 대한 추억이 있다. 부모님 세대에는 TV 애니메이션이 시작할 시간이면 신나는 바깥놀이도 그만두고 아이들이 집에 돌아올 정도였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시대를 막론하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매체이다. 그들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왜 좋아할까? 그리고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무엇을 느끼고 배울까? 이번 장에서는 인기 있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는 기회를 갖는다.

6. 광고 현대 사회에서 광고의 접촉 없이 사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광고는 우리 삶에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다. 광고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광고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면 불필요한 소비나 과소비의 유혹에 노출될 수 있다. 때로는 상업주의가 추구하는 잘못된 가치관에 물들 수도 있다. 반면에 광고에 대해 알면 광고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의 광고는 현대 사회의 트렌드를 반영하며, 수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광고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더 효율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광고를 통해서 광고의 메시지를 해석해 보고 그 영향과 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7. 사진 우리는 사진을 통해 가족과 친구들의 모습,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순간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함께 나눌 수 있다. 카메라만 있으면 누구나 보이는 것을 쉽게 이미지로 담을 수 있다. 기술의 발달로 가격이 저렴해지고 소형화되었고, 카메라가 장착된 기기도 날로 늘어나고 있다. 사진을 찍어 전송하고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올리는 것이 생활의 일부가 될 정도로 카메라는 흔해졌다. 과거보다 엄청난 양의 사진을 찍으며 생활하지만 그것에 담긴 의미를 깊이 생각해 본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다. 사진의 생산자이며 소비자로서 사진을 잘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본다면 삶을 더 풍요롭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사진을 통해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고 더불어 행복해지는 방법을 생각한다.

8. 인터넷 오늘날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참여와 공유의 문화가 확산되고 집단 지성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메일보다 더 빠르고 편리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연락을 주고받으며 새로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하게 되었다. 반면에 개인 정보가 과도하게 노출되고 불건전한 내용이 상업적 정보로 포장될 위험성 또한 커졌다. 수많은 정보들을 읽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이 그만큼 중요해졌다.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각종 온라인 네트워크에서 어떻게 참여하고 활동하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우리 눈 앞에 네트워크라는 넓은 세상이 펼쳐져 있다. 이 장에서는 제대로 된 정보를 선별하고 공유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

9. 뉴 미디어 현대 사회는 1인용 모바일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 컴퓨터, 그리고 휴대전화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벌써 많은 미디어들이 1인용 모바일 안에 모두 통합되어 가고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우리 삶은 크게 변화하였고, 그 변화의 정도는 혁명이라 할 만하다. 이런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새로운 모바일을 ‘어떻게 활용할까’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때이다. 이 장에서는 우리 삶에서 필수품으로 등장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모바일 사용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목차
목차 1 신문 2 방송 3 영화 4 대중 음악 5 만화와 애니메이션 6 광고 7 사진 8 인터넷 9 뉴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