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다문화사회의 학교심리학

원서명
Multicultural School Psychology Competencies Martines, Danielle L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1
형태사항
p572: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40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895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340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89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학교심리학을 공부하는 대학원생, 문화 및 언어 배경이 다양한(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CLD)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심리학자, 학교상담자, 학교에서 일하는 기타 전문가들이 다문화적 역량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훌륭한 안내서다. 원래 다문화교육은 교사교육을 받고 있는 예비교사들이 학습환경에 존재하는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 풍부함, 문화교육 등 포괄적인 논제를 접할 수 있게 하자는 전통적인 입장에서 출발하였다. 그런데 이제 다문화교육은 일군의 다문화적 역량에 대한 학문적 발전을 포괄하는 다차원적 입장으로 점차 진보하고 있다
이 책은 훈련과정 중에 있거나 현직에 있는 학교심리학자, 교사, 학교상담자, 기타 정신건강 전문가의 다문화적 역량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집필된 안내서로서 전문적인 실무활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실무자 연수교육이나 재교육에서, 집단 워크숍이나 (자기-모니터링을 하는) 개별학습에서, 그리고 학교심리학자를 훈련시키거나 교육 및 정신건강 분야에 학생을 진출시키기 위한 대학원 강의에서 이 책이 사용될 수 있다. 대학교수는 다문화 학교심리학 실무에 초점을 두는 강좌(예, 학교심리학 실습, 1년짜리 인턴십 세미나, 학교 기반의 자문실습, 학교심리개입, 학교심리평가)의 주 교재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할 다문화적 역량훈련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하므로 학교상담자나 학교사회복지사의 훈련에도 유용할 것이다.
목차

제1부 다문화주의와 학교심리학

제1장 학교 전문가의 다문화적 역량
1. 다문화적 역량의 개발
2.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배경
3. 다문화 학교심리학 역량의 개발
4. 문화 정체성과 문화변용

제2부 다문화적 평가

제2장 다문화적 평가
1. 다문화적 평가란 무엇인가
2. 다문화적 평가 실무의 개관
3. 대안적 평가방법
4. 학령전기 평가
5. 평가에서 흔한 함정
6. 특수 사례
7. 생물-문화적 사례연구

제3장 정서지능 및 다중지능의 평가
1. 정서지능의 소개
2. 정서지능과 다문화적 역량
3. 학교심리학자가 갖추어야 하는 정서지능
4. 학교 상황에서 정서지능의 평가
5. 학교 사례
6. 사회적 기술훈련을 위한 제안
7. 정서지능과 다중지능을 함께 훈련하는 것이 가능한가
8. 정서지능의 미래는 어떠한가
9. 다중지능
10. 다중지능을 교실에 통합하기
11. 다중지능의 평가

제4장 학업평가
1.학업평가는 언제 필요한가
2. 문화적으로 공평한 학업평가
3. 영어학습자와 학업평가
4. 교육과정중심평가와 영어학습자
5. 이중언어 환경에서의 CBA
6. 영어학습자와 인지적 학업언어 학습 접근
7. CALLA 교수적 접근의 특징
8. 읽기성취도 평가
9. 포트폴리오 평가
10. 역동적 평가
11. 학습장애

제5장 다문화 맥락에서의 임상평가
1. 언제 임상평가가 필요한가
2.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3. 진단에 영향을 주는 다문화적 요소

제6장 성격 및 행동 평가
1. 언제 성격 및 행동 평가가 필요한가
2. 성격 및 행동 평가

제7장 CLD 학생의 심리교육평가 보고서 작성
1. 심리교육평가 보고서란 무엇인가
2. 연구와 실무를 위한 시사점

제3부 자문과 개입

제8장 교사를 포함한 자문과 개입
1. 개입과 자문에서 교사의 역할
2. 자문에서 교사의 저항
3. 자문에 대한 평가
4. 교사와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다문화적 평가
5. 훈련가를 위한 제안
6. 자문훈련의 목적과 수업전략

제9장 부모훈련을 위한 다문화적 역량
1. 서론
2. 부모참여의 정의
3. 부모훈련 모델
4. CLD 가족의 훈련에 필요한 역량: 가정과 학교 수준에서 부모참여를 어떻게 증가시킬 것인가
5. 다문화 부모와 가족을 위한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시행에 관한 실용적 제안
6. 추가 정보

제4부 특수 주제

제10장 문화변용
1. 문화 정체성
2. 문화변용의 과정
3. 문화변용의 평가
4. 특수 사례

제11장 언어장벽
1. 미국의 언어문제
2. 최상의 실무를 위해 고려할 기초 사항
3.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최상의 실무를 위한 언어-기반의 역량
5. 영어학습자 및 이중언어 평가의 특이 요인
6. 자문과 개입의 언어적 요인
7. 개입의 계획 및 실행
8. 교실관찰
9. 통역자 활용에 관한 지침
10. 이중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1. 학교심리학자는 제2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제12장 편견 감소
1. 무엇이 편견인가
2. 편견의 원인
3. 인종/민족 정체성 발달
4. 인종/민족 정체성 평가
5. 편견의 평가
6. 편견 감소 프로그램 및 교사 협력과 팀워크 접근
7. 학교-기반의 편견 감소 개입

제13장 영재성과 CLD 학생
1. 영재성과 문화
2. CLD 학생평가의 방법
3. 영재성의 특징
4. 영재 프로그램의 가용성
5. 학교심리학자를 위한 특별한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