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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지표개발 및 조성방안 연구Ⅰ: 학부모와 청소년의 행복에 대한 기대 차이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형태사항
168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67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67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467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467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의 삶에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해 부모-자녀의 상호기대 및 인식의 차이를 밝히고, 이러한 차이가 부모와 자녀의 행복과 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부모-자녀 갈등 요인을 규명하고,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행복증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학부모와 자녀의 상호기대 및 인식의 차이를 밝히고자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를 한 쌍으로 총 700쌍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에게 인생관, 양육관, 성취관, 재능관, 사회관, 학교관 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대응표본 t-검증으로 상호기대 및 인식차이를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으로 상호기대와 인식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밝혔으며, 학부모와 자녀의 행복과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과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부모의 자녀상 기대 형태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잠재계층분석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녀상에 대한 상호기대 및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각 영역에서 나타났다. 부모-자녀 상호기대 및 인식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부모자녀의 대화횟수가 적고, 자녀에 대한 희망교육연수가 많으며, 부모가 맞벌이를 하지 않는 경우에 상호기대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학부모와 자녀가 인식하는 학부모의 자녀상은 자신의 행복과 갈등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행복과 갈등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부모의 자녀상 기대 특성에 따라 학부모뿐만 아니라 자녀의 행복과 갈등 수준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학부모와 자녀의 행복에 대한 인식 차이가 과연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결과, 우리나라 학부모들은 자녀의 미래가 일찍 재단되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적어도 부모세대만큼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자녀에게 학업 성취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갖고 있었고, 어머니의 불안감은 자녀에게 공부에 대한 요구와 기대로 표출되면서 부모-자녀관계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야기하고 있었다. 다만 출생순위가 후순위거나 자녀가 딸인 경우 성공과 미래에 대한 기대와 압박이 덜한 경향을 보였다. 청소년 집단 인터뷰 결과 청소년들은 진로 진학지도가 입시지도로 경도되는 것에 불만을 갖고 있었으며, 배금주의 사회분위기 속에 사회경제적 성공을 지향하는 경향이 컸으나, 현실의 벽에 부딪치면서 자신의 꿈과 기대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꿈과 미래에 대한 방향성과 목표를 잃어가는 모습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모와 자녀의 상호 기대에 대한 양적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이에 대한 원인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라는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심층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결과적으로, 자녀상에 대한 학부모와 자녀가 갖고 있는 기대와 인식에 차이가 있고, 자기 인식과 상대방에 대한 인식이 인식 주체의 행복과 갈등에 영향을 미치며, 학부모의 자녀상에 대한 기대 특성과 학부모와 자녀의 행복과 갈등이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자녀 세대 이해를 위한 부모 교육프로그램 실시, 부모-자녀 상호기대 및 인식 차이 진단도구 개발, 부모-자녀 의사소통지수(Parent-Child Communication Index; PCCI) 개발, 청소년들의 행복관 정립을 위한 교육 실시, 학부모가 행복한 마을 조성 등과 같은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제 2 장 이론적 배경 1. 부모-자녀 관계 연구 1)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갈등 2)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2. 인식과 행동의 차이 연구 1) Lewin의 장(field) 이론 2) 신봉이론과 사용이론 3) 자기불일치 이론 3.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의 기대 연구 1) 부모의 양육태도 2) 부모의 기대 제 3 장 학부모와 자녀의 행복에 대한 기대 차이 통계 분석 1.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2. 연구결과 1) 학부모와 자녀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기술통계 2) 학부모-자녀의 상호기대 및 상호인식 차이 분석 3) 학부모-자녀의 상호기대 및 상호인식 차이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4) 학부모-자녀의 행복과 갈등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5) 학부모-자녀의 자녀상 인식이 자신과 상대방의 행복과 갈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 학부모의 자녀상 기대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제 4 장 학부모와 자녀의 행복에 대한 기대 차이 원인 분석 1.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자료분석 2. 연구결과 1) 학부모의 기대에 대한 심층면담 결과 2) 청소년의 기대에 대한 심층면담 결과 제 5 장 논의 및 정책제언 1. 논의 2. 정책제언 1) 자녀 세대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2) 부모-자녀 상호기대 및 인식 차이 진단도구 개발 3) 부모-자녀 의사소통 지수(Parent-Child Communication Index; PCCI) 개발 4) 청소년들의 행복관 정립을 위한 교육 실시 5) 학부모가 행복한 마을 조성 정책 제안 136 참 고 문 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