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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28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29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528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5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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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생활시간 사용 형태 및 연도별 추이를 살펴봄으로 향후 관련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 KCYPS)의 초4 패널과 중1 패널의 제1~3차년도 조사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초4 패널의 1차년도(2010년) 원표본인 2,378명과 중1 패널의 1차년도(2010년) 원표본인 2,351명을 세부적인 배경변인별로 횡단면 표준화 가중치를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생활시간을 세부 9개 영역인 ①수면시간, ②학원 및 과외시간, ③학교숙제 시간, ④학원 및 과외 숙제 시간, ⑤기타공부 시간, ⑥독서 시간, ⑦컴퓨터 및 게임기 오락 시간, ⑧TV 및 비디오 시청 시간, ⑨친구들과 노는 시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학교 등교일과 비등교일로 구분하여 생활시간 형태를 살펴보았다.
주요 분석결과, 첫째, 초4 패널과 중1 패널의 수면시간은 학년이 올라 갈수록 줄어들었으며, 중학생의 경우 평균 8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4 패널과 중1 패널 모두에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관련시간은 줄어들고 여가관련시간은 늘어나는 추이를 보였다.
둘째, 청소년은 학업관련시간 중 등교일에는 학원/과외 활동에 가장 많은 시간을 활용하였고 비등교일에는 기타공부나 독서에 시간을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지역 청소년이 시군구, 광역시 지역 청소년에 비해, 가구소득이 높고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많은 시간을 학원/과외 활동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의 경우 여가관련시간 중 컴퓨터/비디오 오락에는 남학생이, TV/비디오시청에는 여학생이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소득이 낮고 부모의 학력이 낮을수록 청소년이 컴퓨터오락이나 TV시청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6
3. 분석 대상 및 방법 7
Ⅱ. 청소년 생활시간 변화 추이 15
1. 초등학생의 생활시간 변화 추이 17
2. 중학생의 생활시간 변화 추이 27
3. 요약 37
Ⅲ. 청소년 수면시간 변화 39
1. 초등학생의 수면시간 변화 41
2. 중학생의 수면시간 변화 57
3. 요약 71
Ⅳ. 청소년 학업관련시간 변화 73
1. 초등학생의 학업관련시간 변화 75
2. 중학생의 학업관련시간 변화 121
3. 요약 164
Ⅴ. 청소년 여가관련시간 변화 167
1. 초등학생의 여가관련시간 변화 169
2. 중학생의 여가관련시간 변화 추이 201
3. 요약 233
Ⅵ. 분석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235
1. 분석결과 요약 237
2. 정책제언 240
참고문헌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