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70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70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국의 환경교육운동사』는 환경교육운동이 무엇을 지향하며 어떤 과정을 거쳐 발전해왔는지 그 과정을 통해 어떤 특성을 지니게 되었는지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환경교육운동이 환경교육이나 환경운동과 어떤 특성을 공유하면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확인하고 있다.
목차
1부 들어가며
1장 서론
2부 교육과 운동, 그리고 환경교육운동
2장 교육과 운동의 교차점에서의 환경교육운동
1. 환경교육운동의 위치
2. 환경교육운동의 성격
3장 생애경험을 통해 본 환경교육운동
3부 한국의 환경교육운동사
4장 한국 환경교육운동의 약사(略史): 시기구분과 시기별 특징을 중심으로
1. 환경교육운동의 효시: 1980년 이전
2. 환경교육운동의 모색: 1980년대
3. 환경교육운동의 형성: 1990년대
4. 환경교육운동의 전개: 2000년대
5장 연대기별 주요 활동사Ⅰ : 전국 시민사회단체 교육활동사례를 중심으로
1990년대 초중반 환경운동의 확대재생산, 체험환경교육의 활성화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주제의 다양화, 분화에서 통합까지
2000년대 마을과 공동체 중심의 환경교육
2000년대 중반 이후 연대와 협력으로 한 단계 도약
6장 연대기별 주요 활동사Ⅱ : 공추련-환경운동연합-환경교육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4부 마치며
7장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