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22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22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또래조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교 폭력을 줄이고 학생들이 갈등을 조정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이론과 지도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협상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조정을 통해서 갈등을 해결하고, 이를 통해서 학교 폭력을 없애기 위해 학교에서 한 해 동안 학생들과 진행할 수 있는 또래조정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마지막에 관련 분쟁 관련 규정들과 실제 고등학교에서 진행한 사례까지 담아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서이다.
목차
추천사 | 자기들 문제, 스스로 해결하게 하자 4
1부 학교 갈등의 이해 9
제1장 갈등의 이해 10
제2장 갈등 분석 25
제3장 대안적 분쟁 해결 방법 37
2부 또래조정의 개념과 원칙 49
제1장 또래조정의 개념과 유래 50
제2장 또래조정자의 역할과 자질 58
제3장 또래조정의 원칙 72
3부 또래조정 절차 81
제1장 도래조정 절차 소개 82
제2장 시작하기 88
제3장 이야기 나누기 99
제4장 해결책 찾기 120
제5장 합의하기 131
제6장 사례 실습 139
* 갈등 시나리오 145
4부 또래조정 프로그램의 운영 161
제1장 또래조정자 선발 162
제2장 도래조정 교육 171
제3장 또래조정 프로그램의 운영 178
제4장 또래조정 프로그램 홍보 및 활성화 방안 192
부록 1 학교 폭력과 관련된 분쟁 조정 규정 194
부록 2 00고등학교 또래조정위원회 운영 사례 201
참고문헌 212
책을 마치며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