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10대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발행사항
- 서울: 하늘아래, 2017
- 형태사항
- 213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42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42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10대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인성이란 무엇일까?
인품, 인격, 성품, 성격, 인간성, 도덕성, 심성 등 유사한 말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
다. '인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다. 그리고 일반적 통용되는 '인성'의 의미로는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바람직한 인간적 특성 또는 사람됨'을 말하기도 한다.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모든 영역에서 인성교육을 수반해야만
한다. 특히 초등학교는 학생발달 단계와 맞물려 개인의 인격을 만들어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기초교육을 한다는
점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책에서는 인성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 및 초등학교에서 실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10대 인성덕목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인성이란 무엇일까?
인품, 인격, 성품, 성격, 인간성, 도덕성, 심성 등 유사한 말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
다. '인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다. 그리고 일반적 통용되는 '인성'의 의미로는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바람직한 인간적 특성 또는 사람됨'을 말하기도 한다.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모든 영역에서 인성교육을 수반해야만
한다. 특히 초등학교는 학생발달 단계와 맞물려 개인의 인격을 만들어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기초교육을 한다는
점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책에서는 인성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 및 초등학교에서 실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10대 인성덕목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1부. 인성교육의 이론
1. 인성교육의 이해 08
2. 인성교육의 원리와 유형 36
3. 인성교육의 방법 46
4. 국내 인성교육 사례 58
5. 해외 인성교육 사례 76
6. 인성교육의 평가 87
2부. 인성교육의 실제
1. 정직 101
2. 책임 113
3. 긍정/자기이해 124
4. 자율 134
5. 예절 145
6. 존중/다문화 156
7. 공감 167
8. 소통 177
9. 민주시민 188
10. 세계시민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