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어린이 연구를 위한)질적연구방법론
- 발행사항
- 고양: 파워북, 2014
- 형태사항
- 349 p: 삽도, 25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57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57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오늘날의 어린이들에게 세상이 어떠한지 그리고 어린이들이 그 안에서 어떻게 의미를 구축해나가는지 발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린이 교육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제1부에서는 연구를 총체적 활동으로서 개념화하면서 연구과정을 교차하여 살펴보고, 제2부에서는 현장작업에 초점을 둔다. 제3부에서는 해석의 과정과 쓰기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목차
CHAPTER 01 | 연구대상으로서의 어린이
Piaget의 존속 28 맥 락 31 맥락 속에서의 어린이 40 결 론 41
CHAPTER 02 | 해석학적 과학
근접성 47 기 간 48 기 술 49 요 약 52
CHAPTER 03 | 맥락으로서의 이론
이론의 위치 56 이론과 방법 63 이론과 어린이 67 실제 속의 이론 72
결 론 84
CHAPTER 04 | 연구윤리 : 공평하기
책임감 96 불편함 99 정체성 101
CHAPTER 05 | 맥락으로서 연구자
그러나 첫째, 해를 끼치지 마라 : 어린이들과의 현장연구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 112
맥락으로서 관계와 역할 114 어린이의 맥락과 연구자의 앎 사이의 상호작용 123
어린이연구에서의 상호성 125 요 약 126
CHAPTER 06 | 자료 생성하기
연구현장으로 들어가기 전에 138 연구방법 140 연구도구 174
인공 산물 수집 177 편견과 효율성 180 결 론 182
CHAPTER 07 | 자료 기록 구성하기
자료 기록 188 자료 기록 구성하기 189 자료 기록의 중요성 203
결 론 205
CHAPTER 08 | 맥락 속에서 해석하기
해석이란 무엇인가? 221 기술로부터 설명으로 223 연구방법에 대한 노트 224
메모하기 228 관찰을 통해 만난 Jared 229 Jared의 지역사회 맥락 249
결 론 259
CHAPTER 09 | 맥락으로서의 글쓰기
자료 전시 286 삽화 294 요 약 303
CHAPTER 10 | 결 론
기관의 제약 319 시장의 제약 321 타당성 326 요 약 330
참고문헌 332
찾아보기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