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아동청소년 상담: 이론, 발달 및 다양성의 연계

발행사항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9
형태사항
375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45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45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동청소년 상담:이론, 발달 및 다양성의 연계는 아동 상담을 위한 최적의 이론들을 망라하고 있다. 편저자인 Sondra-Adcock와 Catherine Tucker는 발달과 다양성에 초점을 두면서도 특별히 신경과학, 발달하는 뇌, 그리고 초기 아동기 외상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함으로써 통합적인 접근을 취하고 있다. 주요 이론들을 현장에 접목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서, 각 장에서는 사례 예시와 활동 연습뿐 아니라 여러 형태(출판물, 온라인, 영상물)로 제작된 추가 자료들을 제시하고 있다. 새롭게 출판되는 이 교재에서는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접근과 개입 전략들을 다루고 있다.

주요 특징
 현재 떠오르고 있는 뇌과학과 아동청소년 상담 분야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쉽고 독특한 방식으로 제시하고 있다.
 아동청소년 발달에 대해 확장된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연령대에 따라 나타나는 주요한 차이를 다루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교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이다.
 경험적으로 지지된 접근들을 강조하면서 아동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최신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 사례 예시와 활동 연습은 각 장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해와 적용,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각 장 마지막 부분에 ‘상담 핵심원리’라는 이름으로 해당 장의 내용을 요약하였다.
목차

제1장 아동과 청소년 상담에서의 역사적·맥락적 동향:기본적인 구성 안내
제2장 아동과 청소년 상담에서의 법적·윤리적 문제
제3장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애착, 외상, 회복:신경생물학이 상담에 끼친 시사점
제4장 상담 과정:치료적 동맹 형성하기
제5장 정신역동 이론
제6장 인간중심 이론
제7장 인지행동적 접근
제8장 가족 및 조직 체계 접근
제9장 구성주의 접근
제10장 영유아(0~4세)와 가족 상담
제11장 어린 아동(5~8세)과 가족 상담
제12장 아동 상담하기(9~11세)
제13장 초기 청소년 상담(12~14세)
제14장 후기 청소년 상담(15~19세)
제15장 성인 진입기 상담(18~21세):불확실성과 희망의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