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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자료

단행본인문교양 026

(존중받고 존중하는 영혼을 위한)아동인권

발행사항
파주: 푸른들녘, 2019
형태사항
229 p: 삽도, 22cm
총서명
인문교양; 026
비통제주제어
아동인권, 세계인권선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85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85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헌법수업』에 이어 이제는 『아동인권』이다!
처음 만나는 인권 수업, 소외된 아동의 인권을 세상의 중심으로!
각종 우수도서에 선정되며 특히 교육 현장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헌법수업』과 페어 기획으로 선보이는 『아동인권』. 아동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지만, 그러나 실제로 어떻게 아동의 권리를 존중할 것인지 그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은 드물다. 이 책의 저자 김희진 국제아동인권센터 변호사는 아동이 존중되는 사회야말로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라는 신념 아래 아동의 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이 책은 세계인권선언과 유엔아동권리협약이라는 국제사회의 합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베이비박스, 학생인권조례 등 아동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를 아동 중심의 관점으로 접근하고 아동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한다. 소년사법, 청소년 참정권 등 최근 우리 사회에서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도 ‘아동 최상의 이익’이라는 일관된 원칙에 입각하여 논지를 전개해나간다. 이 외에도 출생등록과 입양 절차와 관련된 아동의 권리 등 아직 우리 사회에서 충분히 논의되지 못하고 있는 아동인권의 내용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청소년 독자들은 ‘아동이 최우선의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하에 전개되는 아동인권 수업을 통해 자신이 특별하고 소중한 권리를 지녔으며 이를 행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자존감을 고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본문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과 용어를 설명하는 글상자와, 관련 기사를 읽을 수 있는 QR코드 등의 장치를 통해 청소년 독자들이 즐겁게 독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부록으로 세계인권선언과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전문을 실어 더욱 심화된 내용을 알고자 하는 독자들이 참고할 수 있게 했다.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권리 교육
저자는 자기 권리를 인식하고 행사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타인의 권리도 존중할 수 있는 인간으로 자라게 된다고 역설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아동들은 이들을 덜 자란 인간으로 보고 억압하고 무시하는 사회 분위기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교과 성적으로 평가받게 되는 사회구조 속에서 억눌리고 주눅 들어 있다. 제대로 권리 교육을 받지 못해 자신의 권리만 중요히 여기고 타인의 권리는 존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자라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현실 속에서 “아동은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모든 사람에게는 인간이기 때문에 마땅히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하는 이 책은 아동이 건강한 권리의식을 가지고 자아 존중감을 높이며, 나아가 타인의 권리까지 존중하는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데 중요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아동인권이 존중되는 사회가 곧 모든 이의 인권이 실현되는 사회입니다
일각에는 “권리 교육을 하면 아이들이 버릇없이 자라게 된다”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아동도 인간으로서 당연한 권리를 향유할 자격이 있으므로,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귀찮은 일, 아동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을 버릇없는 행동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아동은 아직 발달과정에 있을 뿐, 성인과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소중하고 중요한 존재, 그 자체로 존중받아 마땅한 인간이다. 아동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아동인권을 보장할 때, 우리 사회는 진정 자유롭고 행복한 사회가 될 것이다. 발달 단계상 아직 취약한 부분이 있어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인권까지 놓치지 않고 보장하는 사회라면, 모든 사람이 그 안에서 인권을 누리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아동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가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과정이다.
목차

Prologue

첫째 시간, 아주 특별한 인권, 아동인권
* 인권이란 무엇일까?
* 세계인권선언
국제인권조약 / 국가의 인권 보장 의무 / 아동인권과 유엔아동권리협약 / 유엔아동권리협약이 특별한 이유 / 유엔아동권리협약은 무엇을 말하고 있을까? / 방정환 선생의 어린이공약 3장 / 우리나라의 아동인권 의식 발달 / 생각해봅시다!

둘째 시간, 아동이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
*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자
출생등록은 살아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출생등록의 의미/출생등록이 이루어지려면/현행 출생신고 제도의 한계/미션 임파서블한 출생등록도 있다/생각해봅시다!/정리해봅시다
* 입양아동의 권리와 국가의 책무
입양의 비극/가족적인 환경에서 행복하게 성장하는 것은 아동의 권리다/입양특례법 전부개정안은 어떻게 달라졌나요?/우리는 평범한 입양가족/
* 베이비박스
베이비박스가 궁금하다/구원의 상자일까, 인권침해의 상자일까?/입양특례법과 베이비박스/생각해봅시다!

셋째 시간, 계속하여 발달하는 아동의 특별한 능력
투표하는 시민, 참정권의 중요성
현행법이 인정하는 선거권의 범위는?/우리가 불완전하고 미성숙하다고요?/시민으로서의 아동의 정치적 자유 보장/생각해봅시다!
아동이 마땅히 누려야 할 교육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요?/교육의 기회균등/사私교육은 사死교육인가?/교육은 아동의 권리입니다

넷째 시간, 평등과 비차별, 공정성에 대한 약속 아동인권
* 인권, 교문의 문턱을 넘다
그때 알았더라면/학교는 학생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학생인권조례/생각해봅시다!
* 소년법이 왜 필요하냐구요?
아동을 위한 법, 소년법/소년법의 적용 대상/보호처분과 다이버전/생각해봅시다!
* 혐오의 대상이 되어버린 아동
연령은 차별의 이유가 될 수 없다/우리 모두 한때는 아이였다/생각해봅시다!/

Epilogue
세계인권선언
유엔아동권리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