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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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90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90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가정과 학교가 함께하는 생활 기술 교육으로,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는 종합 솔루션.
응용행동분석 원리 기반의 체계적 교수를 중심으로,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립생활’에 초점을 맞춘 교수법을 제안합니다. 8개로 나눈 영역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교 5~6학년부터 중·고등학생 및 청년기까지 발달장애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과 목표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특히 발달장애를 가진 자녀를 교육하고 지원하는 부모님들이 가정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립생활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 머리말 중에서
특수교육의 시작과 끝은 개별화 교육계획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공교육에서는 한 선생님이 발달장애를 가진 청소년을 교육하는 기간은 아무리 길어도 2~3년 정도가 고작입니다. 결국 발달장애를 가진 청소년 개인의 특성과 강점, 희망 등을 제일 잘 알고, 오랜 시간 이들을 지켜볼 수 있는 사람은 본인과 부모님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좀 더 체계적이고 반복적이며 지속적인 교육, 그리고 가정과 학교의 교육 목표가 일치하면서 자녀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되게끔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가능하다면 자녀 본인까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자립생활 계획을 수립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계획표는 가정에서 제일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시고, 필요할 때마다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해 가면서 자녀의 자립생활 교육에 있어 하나의 나침반으로 이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 나가면서 중에서
* ‘교수학습 절차‘ 및 ’종합 자립생활 계획표‘ 예시를 수록했습니다.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는 종합 솔루션.
응용행동분석 원리 기반의 체계적 교수를 중심으로,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립생활’에 초점을 맞춘 교수법을 제안합니다. 8개로 나눈 영역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교 5~6학년부터 중·고등학생 및 청년기까지 발달장애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과 목표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특히 발달장애를 가진 자녀를 교육하고 지원하는 부모님들이 가정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립생활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 머리말 중에서
특수교육의 시작과 끝은 개별화 교육계획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공교육에서는 한 선생님이 발달장애를 가진 청소년을 교육하는 기간은 아무리 길어도 2~3년 정도가 고작입니다. 결국 발달장애를 가진 청소년 개인의 특성과 강점, 희망 등을 제일 잘 알고, 오랜 시간 이들을 지켜볼 수 있는 사람은 본인과 부모님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좀 더 체계적이고 반복적이며 지속적인 교육, 그리고 가정과 학교의 교육 목표가 일치하면서 자녀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되게끔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가능하다면 자녀 본인까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자립생활 계획을 수립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계획표는 가정에서 제일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시고, 필요할 때마다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해 가면서 자녀의 자립생활 교육에 있어 하나의 나침반으로 이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 나가면서 중에서
* ‘교수학습 절차‘ 및 ’종합 자립생활 계획표‘ 예시를 수록했습니다.
목차
머리말
1장 증거기반 특수교육 교육 방법: ABA 원리기반의 체계적 교수란?
1. 증거기반실제란 무엇일까요?
2. 응용행동분석(ABA)과 학습의 기본 원리
3. 체계적 교수는 무엇인가요?
2장 체계적 교수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1. 목표기술을 선정하고, 관찰 가능하게 정의해요
2. 목표기술을 한 번에 가르칠 수 있을 만큼 작게 나누어요
3.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요
4. 목표기술에 대한 현재 수행 수준을 파악해요
5. 목표기술을 가르치는 순서를 결정해요
6. 목표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요 - 체계적인 촉진 전략
7. 피드백을 제공해요 - 강화와 잘못된 점 고치기(오류 수정)
8. 성취도를 자주 평가해요 - 상시적인 측정과 그래프 그리기
9. 습득한 목표기술의 유지와 일반화를 도모해요
10. ‘교수’에서 ‘학습’으로 나아가요 - 자기촉진 체계, 자기관리 전략
3장 발달장애 청소년 ‘자립생활’ 지원하기
1. 기능적 학업 기술
2. 기초 생활 기술
3. 가정생활 관련 기술
4. 지역사회 적응 기술
5. 안전 및 건강관리 기술
6. 정보통신기기 활용 기술
7. 사회성 관련 기술
8.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기술
나가면서 : 가정에서 세우는 자녀의 자립생활을 위한 장기 플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