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하버드 말하기 수업: 어떤 말이 사람을 움직이는가

발행사항
고양: 가나출판사, 2015
형태사항
326 p., 23cm
비통제주제어
화술, 대화, 말하기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01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01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하버드 MBA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피치 훈련 수업과
20년간 5만 여 명을 연구한 결과를 통해 정리한 최고의 말하기 전략

* 2014 중국 최대 온라인서점 자기계발 1위!
* 골드만삭스, P&G, 뉴욕생명보험, 제너럴 일렉트릭, 코카콜라 등 포춘 500대 기업이 직원 교육용으로 선택한 책!


상대의 마음을 공략하고 움직여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 어떻게 하면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협상에서 더 많은 주도권을 가질까?
- 어떻게 하면 주위 사람들이 내 말을 따르게 만들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상황에 꼭 맞는 가장 효과적인 말하기 전략을 선택할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상대의 마음을 읽을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할까?
이 책은 미국과 중국에서 20년간 홍보 전문가로 활약했던 리웨이원이 자신의 경험 중에서 사람의 마음을 공략하여 움직이도록 만드는 말하기 비법을 정리한 책이다. 하버드 MBA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피치 훈련 수업을 기반으로 하여 저자가 그동안 만난 5만 여 명의 사람들을 연구한 결과와 위기를 기회로 바꾼 고전 속 전략가들의 일화 및 유명 인사들의 스토리를 더하여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실용적으로 풀어냈다.


세상에 말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없다!
당신의 말하기 능력은 몇 점인가?

상대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할 때 또는 일이나 관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보통은 어떤 말을 하여 상대를 설득하고 자신이 원하는 상황으로 바꿀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는데 이때 결정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말하기 능력이다. 한마디 말로 허를 찔러 상대가 감동하거나 당황하게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하는 ‘촌철살인’이라는 고사성어나 ‘말 한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는 속담은 한마디 말이 지닌 힘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준다.
‘말하기’는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하고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순조롭게 해결하는 핵심이다. 그래서 저자는 말하기 훈련이 가장 수지맞는 장사라고 표현하며 말하기 능력은 일 처리 능력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말하기를 통해 상대를 움직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알려주는 아주 실용적인 전략서이다. 말 한마디로 상황을 완전히 바꾸는 사례들을 통해 어떤 말이 사람을 움직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전 앞을 못 봐요” vs “봄이 왔지만 전 아무것도 볼 수가 없어요”
원하는 것이 있다면 상대의 마음을 흔들어라

“전 앞을 못 봐요”와 “봄이 왔지만 전 아무것도 볼 수가 없어요”는 눈이 보이지 않는다는 같은 정보를 담고 있지만 듣는 사람에게는 완전히 다른 내용처럼 느껴지게 한다. 전자의 경우 팩트를 전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후자의 경우 그 팩트로 인해 그 사람이 겪는 좌절까지 느껴지게 하여 감정을 흔드는 힘이 있다.
말은 누구나 하는 것이지만 누구나 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흔히 청산유수 같은 말솜씨를 갖춰야 말하기 능력이 뛰어난 것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진정한 말하기 능력은 어떤 상황에서든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이 원하는 상황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는지 여부로 판가름 난다. 《삼국지》에 ‘마음을 공략하는 것은 상책이지만 성을 공략하는 것은 하책이다. 심리전이 상책이지만 군사로 싸우는 것은 하책이다’를 의미하는 “공심위상 공성위하, 심전위상 병전위하”라는 문장이 나온다. 저자가 강조하는 말하기 전략도 이와 같다. 타인의 마음을 잘 이해하여 상대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 후 그 마음을 움직이는 말을 하는 것, 이것이 바로 말하기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임을 기억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말하는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프트 파워를 장악하라!

데일 카네기,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쓰시타 고노스케, 벤저민 프랭클린... 이들의 공통점은 말하기의 핵심을 파악해 듣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능력자라는 점이다. 이들은 ‘말하기’라는 소프트 파워를 장악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책에서는 이들이 어떤 말로 상대의 마음을 움직였는지 일화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유방을 설득함으로써 남양 태수의 목숨도 구하고 유방이 항우보다 먼저 함양에 도착할 수 있게 만든 진회의 이야기, 한마디 말로 명 태조 주원장의 화를 불렀다가 다시 한마디 말로 그를 기쁘게 하여 죽음을 면한 화공의 이야기, 공감 포인트를 찾아내 대화의 돌파구를 마련함으로써 꿈쩍도 하지 않던 조태후의 마음을 돌리고 조나라를 위기에서 구한 촉룡의 이야기 등 고전 속 사례들도 담고 있다.
하버드 MBA의 스피치 훈련 수업에서 알려주는 말하기의 기본 원리에 저자의 노하우와 세계적인 인물들의 사례를 더한 이 책을 통해 상대의 마음을 공략하여 말 한마디로 상대가 내 뜻을 따르게 하는 말하기 전략을 익혀보자.

* 상대의 사고를 통제하여 원하는 상황으로 이끄는 방법

① 채찍 같은 말과 당근 같은 말로 감정을 흔든다.
② 상대에게 존중감과 만족감을 준다.
③ 권위 효과를 이용하여 감정을 주도한다.
④ 상대방에게도 이익이 되는 상황을 만든다.
⑤ 상대의 감정을 점진적으로 통제한다.
⑥ 최면을 걸듯 잠재의식을 자극한다.
⑦ 상대가 예상하지 못한 패턴으로 말한다.
⑧ 관심의 한마디로 상대의 ‘No'를 ’Yes'로 바꾼다.
⑨ 당신이 필요한 것을 상대방이 말하게 한다.
⑩ 주도권을 가져오는 질문을 한다.
목차
프롤로그 하버드 교수와 동문들이 집약한 100년 전통 말하기 기법 Part 1 같은 말이라도 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대화는 부드럽게 이어가야 한다 논쟁은 피할수록 좋다 말재주 없는 사람이 더 많다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하라 대화에 마침표 찍는 사람이 되지 마라 Part 2 3초 인사로 첫인상 바꾸기 언제든지 인사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 잘못된 평가도 뒤집을 수 있다 인사는 흥미로운 모험이다 잡담을 윤활유처럼 활용하자 먼저 말을 거는 것에도 용기가 필요하다 조용한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어떻게 말해야 할까? 신뢰감을 주고 신뢰받는 사람이 되어라 Part 3 상대가 말하고 싶게 자극하라 언제 말해야 하는가 친밀도에 따라 말의 깊이가 달라진다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을 먼저 하라 몸짓으로 하는 말이 더 다가온다 겁내지 말고 화제를 돌려라 상대방이 하는 말에 적극 호응하라 상대방을 격려해야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다 Part 4 망설이지 말고 자신을 이야기하라 행동에서 그의 정보를 캐내라 말투와 이미지는 갈고 닦을수록 좋다 질문이 정확하면 대답하는 사람이 좋아한다 최소한의 말에 최대한 의미를 담아라 가치 있는 일에 의견을 내라 거절하는 법을 배우고 당당해져라 어려운 순간에 단호하게 자기를 변호하라 Part 5 설득하면 당신을 거절할 수 없다 상대를 당신 편으로 만들어라 설득과 강요를 혼동하지 마라 마음을 울리는 감정을 더하라 증거를 보여주고 마음을 사로 잡아라 칭찬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소수가 다수를 이끌 수 있다 상대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라 Part 6 문제될 만한 화제를 피하라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조롱해라 원망하는 말도 효과적으로 전달하라 아부와 칭찬을 구분하라 당신을 위해서 성의 있게 사과하라 약점을 공격하는 것은 가장 바보 같은 짓이다 민감한 일일수록 간단하게 대응하라 감사도 지나치게 많이 하면 역효과가 난다 언어폭력에 지혜롭게 대처하라 Part 7 의견이 나뉠 때는 공통점을 찾아라 이익만 따지는 것은 분열을 일으키는 폭탄이다 성공적인 대화를 위해 이야기 시작에 신중하라 공공의 적을 찾아내면 하나로 뭉칠 수 있다 긍정적인 부부에서 통하면 대화가 즐겁다 정보를 흘리고 상대를 관찰하라 하나를 둘로 나누면 갈등이 줄어든다 침묵은 초강력 무기다 공들일 대화는 따로 있다 Part 8 말에 논리가 있어야 지지를 받는다 논리에 맞아야 상대를 설득할 수 있다 편견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삼각 대본 말하기가 답이다 이해하기 쉬운 말하기 순서는 따로 있다 말을 잘하면 듣는 부담이 줄어든다 소통의 요소로 더 명확하게 말하기 말하기 방식이 다르면 효과도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