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스몰 스테퍼: 나다움을 찾는 매일의 작은 습관

발행사항
서울: 천그루숲, 2020
형태사항
231 p., 20cm
비통제주제어
자기계발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04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04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나답게’ 살고 싶어질 때 ‘스몰 스텝’을 시작했다!
베스트셀러 <스몰 스텝> 두 번째 이야기,
작은 실천으로 삶을 비범하게 바꾼 사람들 <스몰 스테퍼>


평범한 직장생활, 어딘가 나를 잃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새로움과 변화가 필요했지만 무언가를 거창하게 시작할 수는 없었죠.
그래서 스트레스 받지 않고 매일 소소하게 할 수 있는 나를 위한 발걸음을 내딛기로 했습니다.
퇴근길, 가벼운 산책을 시작했습니다.
하루 세 줄의 일기를 쓰고, 하루 다섯 개씩 영어 문장을 외웠습니다.
좋은 문장을 필사하고, 산책길에 음악과 팟캐스트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이 작은 실천들이 조금씩 제 삶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오롯이 나만을 위한 시간, 실천, 계획들로 인해 저는 제가 누구인지 알게 되었고,
어디서 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소소한 발걸음을 ‘스몰 스텝’이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이 책은 《스몰 스텝》의 두 번째 이야기이자 애프터 스토리입니다. 《스몰 스텝》이라는 이름의 첫 책이 출간된 후 1년 반 동안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스몰 스텝》은 매일의 작은 실천이 한 사람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경험의 기록입니다. 그때는 혼자였습니다. 혼자 산책을 하고, 음악을 듣고, 필사를 하는 등 작고 사소한 습관들을 실천하고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500여 명의 사람들이 ‘스몰 스텝’을 함께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매일 2쪽 책 읽기, 하루 한 장 사진 찍기, 정리 방, 낭독 방, 글쓰기 방 등 무려 16개의 방에서 각자의 스몰 스텝을 정하고 매일 실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들을 ‘스몰 스테퍼’라고 부릅니다.
<스몰 스테퍼>는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비범’한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때 이 비범함은 세상이 말하는 ‘최고’와는 사뭇 다른 것입니다. 바로 나 자신이 만족하는 삶이고, 나 자신이 나다워지는 삶이고, 내게 매일 새로운 에너지를 주는 삶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 수많은 변화의 기록들을 매일매일 차곡차곡 쌓은 기록의 결과물입니다. 저는 마치 종군기자처럼 그들의 변화의 기록을 옮겨 적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저 역시 가장 나다운 삶을 살아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스몰 스텝’으로 변화된 삶은 비범한 결과들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스몰 스텝을 걸어온,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이야기를 담은 <스몰 스테퍼>들의 노하우.
이들과 함께 여러분의 평범한 삶을 비범하게 바꾸지 않겠습니까?
그들이 만들어 가는 생생한 변화, 이제 당신과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자, 이제 바로 ‘당신’이 달라질 차례입니다.

나다움을 찾는 매일의 작은 습관 ‘스몰 스텝’을 걸어온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이야기
이제, 당신의 스몰 스텝을 내딛어 보세요.


최근 ‘습관’에 관한 관심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본다. 모 방송사에서는 이 주제로 다큐멘터리를 만들었고, 같은 주제의 책이 베스트셀러로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스몰 스텝은 ‘습관 만들기’가 목적은 아니다. 우리가 매일 실천하는 습관은 ‘도구’일 뿐 그 자체로 ‘목적’은 아니다. 우리가 이런 다양한 스몰 스텝들을 실천하는 이유는 ‘나답게 살기’ 위해서다. 그 누구의 삶도 아닌 나 자신의 인생을 오롯이 살고 싶어서다. 기왕이면 하루를 살더라도 ‘나답게’ 살아보자는 것이다. 이제 더 이상 타인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발버둥 치는 삶이 아닌, 가장 나다운 삶으로 우리의 남은 인생을 채워보자는 제안이다.
그렇다고 엄청나고 거창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도 아니다. 나의 일상에 활력과 재미와 보람과 에너지를 주는 작은 실천들을 반복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쉽고 간단한 실천이어야 한다. 매일 새벽 6시 전에 일어나 보자는 것이다. 매일 한 편 이상의 글을 써보자는 것이다. 매일 두 쪽 이상의 책을 읽고, 가장 아름다운 일상의 한 순간을 사진으로 남겨보자는 것이다. 많이 걷고 적게 먹는 것, 하루 15분 동안만 어지러운 주변을 치워도 보고, 매일 10개의 팔 굽혀 펴기나 스쿼트를 실천해 보자는 것이다.
하지만 그 작은 실천이 쌓이면 결코 작지 않은 변화를 맛볼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그것을 대단한 사람들의 그럴 듯한 구호가 아닌, 평범한 사람들의 소박한 이야기로 전할 수 있기를 바랐다.
이 책은 한 사람의 책이 아니다. 주인공도 한 사람이 아니다. 스몰 스텝을 통해 삶의 변화를 경험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그리고 그 작은 변화의 행렬에 당신을 초대하기 위한 소박한 제안이다. 우리의 진심이 이 책을 집어든 당신의 마음에 가 닿을 수 있기를, 그래서 그 변화의 기록을 함께 써내려갈 수 있기를, 당신도 우리도 가장 ‘나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이 책을 함께 쓴 우리의 간절한 바람이다.
우리는 그것을 ‘스몰 스텝’이라는 이름으로 매일매일 실천해 가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가장 나다운 삶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문제는 이 드라이빙 포스(Driving Force)에 무시무시한 전염력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비슷한 고민들을 가진 사람이 모이자 보이지 않는 엄청난 폭발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원자들이 부딪혀 상상도 못할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사람들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그들의 삶이 변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변화가 어떤 것들이었는지 알아내기 위해 우리는 지난 1년간 다양한 실험들을 해왔다. 그 변화를 다양한 방식의 인증으로 그려나가고 있다. 당신이 본 글은, 당신이 본 변화는 그 놀라움 중 아주 작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가장 놀라운 변화란 대체 무엇일까? 그건 바로 ‘당신’이 변할 것이라는 확신이다. 당신이 가장 ‘당신다워지는’ 바로 그 순간이다. 우리가 당신에게 ‘스몰 스텝’을 제안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자, 이제 ‘당신’이 달라질 차례다.
목차
프롤로그 - 스몰 스텝, 그 작은 시작의 이야기 Part 1 스몰 스텝, 더 비기닝 초고도 비만 환자를 치료하는 법 베르나르처럼 ‘나답게’ 살고 싶다면 내 삶을 바꾼 하루 세 줄의 일기 [ Small Tips 01] 세 줄 일기 드라이빙 포스(Driving Force)를 찾아서 [ Small Tips 02] 스몰 스텝 플래너 우연한 시작, ‘모두’의 스몰 스텝 Part 2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이야기(I) 매일 두 쪽의 책을 읽는 사람들 [ Small Tips 03] 위클리 디자인 플래너 어느 직장인의 특별한 사생활 영어를 사랑한다면, 이 사람처럼 회사가 힘들다고 말하는 당신에게 하나 더하기 하나의 삶을 위하여 달려라 달려라, 달려라 은미! [ Small Tips 04] 다이어트 플래너 Part 3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이야기(II) 네 잘못이 아니야 씨 유 레이러, 이안 영어 공부의 참맛을 찾아서, 토요원서미식회 당신이라는, 사람책을 읽다 이보다 더 뜨거운 주말은 없다, 북카페 투어 당신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이제 스위치를 켜세요 Part 4 황홀한 글감옥에서 쓰닮쓰담으로 〈황홀한 글감옥〉으로의 초대 60일간의 행복한 글쓰기 여행 나를 발견하는 14가지 질문 어느 수요일의 글쓰기 교실 위그든 아저씨와 버찌 씨 천 일 동안의 글쓰기 나는 나답게, 당신은 당신답게 Part 5 가장 나다운 삶을 위하여 작은 것들을 위한 시(詩)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까? 강연을 통해 닿고 싶은 곳 당신이 잠든 사이에 비긴 어게인, 미들 스텝 우리도 ‘브랜드’가 될 수 있을까? 점과 점이 이어질 때, 나만의 별자리를 찾아서 에필로그 - 우리들이 함께한 행복한 시간 부록 - 스몰 스텝 플래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