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보육교사 노동자 인권 인식 및 교육 현황 연구
- 발행사항
-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9
- 형태사항
- 183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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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23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23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요약 1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7
4. 연구범위 24
Ⅱ. 연구의 배경 27
1. 어린이집 및 보육교사 현황 29
2. 보육교사의 처우 및 근로 여건 실태 36
3. 보육교사 교육 현황 52
4. 보육교사 노무 교육 및 상담 사례 63
Ⅲ. 보육교사의 노동자 권리 보호 실태 71
1. 보육교사의 노동자 권리에 대한 인지 73
2. 부당 대우 경험 및 처우 개선 요구 81
Ⅳ. 보육교사의 권리 구제 신청 및 교육 95
1. 권리 구제 신청 및 교육 경험 97
2. 보육교사 노동자 단체에 대한 인식 113
Ⅴ. 보육교사 노동자 인권에 대한 원장 의견 127
1. 근로기준법 준수에 대한 의견 129
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및 직장내 괴롭힘에 대한 의견 133
3. 노동조합 및 노동자 단체에 대한 인식 138
Ⅵ. 정책 제언 145
1. 보육교사 권리보호에 관한 법적 기반 마련 147
2.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한 선결 과제 150
3. 감정 노동 및 직장내 괴롭힘 방지를 위한 조치 153
4. 노동자 교육의 의무화를 통한 인식 개선 156
5. 보육교사 권리 보호(노동 인권 상담) 센터 설치 160
참고문헌 163
부록 167
부록 1. 보육교사 대상 설문지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