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미디어 리터러시

판사항
7판
발행사항
서울: 소통, 2016
형태사항
504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300대출중2024.12.31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930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독자가 미디어, 곧 대중매체에 대해 정확하고 강한 지식 구조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저자는 다양한 읽을거리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입문서로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신장시키기 위해 효과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큰 그림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우리는 수많은 미디어를 접하면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아무런 생각 없이 미디어에 조정 당하기도 한다. 대중매체는 우리의 미디어 노출 습관을 분석하여 우리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최적안을 프로그램화 하기 때문에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지속적으로 조정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미디어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미디어를 인식하기 시작한다면, 어떤 과정을 거쳐 미디어가 우리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미디어와 삶과의 연관성을 모르고 대중 매체를 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과는 확연히 다른 삶을 살게 할 것이다. 이것은 시간이나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일이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이러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관점을 제시해 줄 것이고, 미디어가 지닌 목적에 우리를 노출시키기보다 우리가 지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디어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힘을 제공해 줄 것이다.
참고로 저자 Potter 교수가 운영하는 http://www. Sagepub.com/potter7e의 학생용 사이트(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함)에서는 각 장의 내용과 관련된 퀴즈, 플래시카드, 비디오 링크, 관련 인터넷 사이트와 활동, 추천 도서, 토론거리, 사전 지식 성격의 미디어 리터리시 퀴즈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 책을 읽으면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1부 서론 1장. 왜 미디어 리터러시를 증진해야 16 2장.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 26 2부 소비자들 3장. 소비자에 대한 개인적 관점 48 4장. 수용자에 대한 산업적 견해 66 5장. 특별 수용자로서의 84 3부 산업 6장. 매스 미디어 산업의 108 7장. 경제적 관점 132 4부 콘텐츠 8장. 미디어 콘텐츠와 리얼리티 160 9장. 뉴스 178 10장. 오락물 222 11장. 광고 256 12장. 상호작용적 매체 282 5부 영향력 13장. 뉴스 304 14장. 오락물 322 6부 이슈에 직면하기 15장. 누가 대중매체를 소유하고 제어하는가? 342 16장. 개인정보 368 17장. 미디어와 불법 복제 398 18장. 미디어 폭력성 416 19장. 스포츠 440 7부 도약판 20장.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기 위해 당신 스스로와 다른 사람들 도와주 464 용어해설(색인) 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