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홍보야 울지 마라: 베테랑 현직 논설위원이 알려주는 언론홍보법과 보도자료 작성 꿀팁

발행사항
고양: 리더북스, 2020
형태사항
261 p.,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62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62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관점을 바꿔주고 사례로 알려주는 언론홍보 바이블
홍보가 손에 잡힌다. 매뉴얼에 기초한 핵심 노하우를 알려준다!
기자가 깜짝 놀란다. “사례로 배우는 매스컴 공략 매뉴얼이다!”

베테랑 현직 논설위원이 공공기관의 언론홍보 매뉴얼을 소개한 신간 《홍보야 울지 마라》를 세상에 내놓았다. 저자는 공공기관이 좋은 정책을 수립하고도 홍보의 미숙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례를 지켜보며 이 책의 집필을 결심했고, “정책의 성공은 ‘설계가 반, 홍보가 반’”이라고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다.
저자는 정책홍보의 주체인 기관이 배포하는 보도자료가 첫째, 주민의 관심사를 고려하지 않는 일방통행, 둘째, 기관장 띄우기에 몰두하는 그릇된 패턴, 셋째, 핵심을 분석하지 못하는 겉핥기 자료의 반복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음을 경험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정책홍보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보도자료가 매번 똑같은 형식과 내용에서 벗어나지 않는 원인은 오류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맴돌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그 해결책을 제시했다. 특히 공직사회에 만연한 관료주의 사고방식이 실효적 홍보를 가로막는 원인임을 밝히고, 주민의 입장에서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언론홍보 전략을 수립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돋보이는 특징은 그동안 발행된 언론홍보 관련 책과는 다르게 지자체와 지방공공기관에 방점을 두고 언론홍보 기법에 대해 기술했다는 점이다. 물론 정부 부처와 그 산하기관,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변단체나 시민단체 등 모든 기관과 단체의 홍보담당자가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특히 지방기관에 초점을 맞췄다.
책은 크게 5장으로 구성됐다. 1장은 기관 중심이 아닌 주민 중심의 정책홍보의 필요성, 2장은 언론홍보의 특징과 장점, 3장은 기자의 하루와 그들의 속성, 4장은 보도자료 쓰기의 기법, 5장은 최근의 언론 동향과 속사정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언론홍보법과 보도자료 작성법뿐만 아니라 공직자가 가져야 할 홍보마인드를 세부적으로 정리했다.
목차
1장 주민께 드리는 보고, 정책홍보 보고할 의무, 보고받을 권리 주민은 무엇을 궁금해할까 관료주의 사고 뛰어넘기 껍데기와 알맹이 구분하기 정책부서는 제조회사, 홍보부서는 유통회사 광고는 소비자 마음을 사고, 정책홍보는 주민의 마음을 사고 공무원의 기관장, 주민의 기관장 홍보의 기본 원칙, 선택과 집중 참신성을 짓밟는 부서장 보직 순환제의 득과 실 2장 최저비용 최대효과 최고신뢰, 언론홍보 광고와 선전, 그리고 PR 정책홍보의 개념 형식도 중요하지만, 내용은 더 중요하다 홍보도 양보다 질 한 이름 두 의미 ‘기획기사’ 한 사람을 생각하며 시행하는 홍보 언론홍보에 성공한 지자체들 전문 대행사의 활용도 고려해 볼 만 언론 이외의 정책홍보 수단 변화하는 시대, 변화하는 언론 3장 언론홍보는 기자 바로 알기부터 기자는 적이 아닌 동반자 기자의 마음을 훔쳐라 게이트키핑 구조 먼저 이해하기 친교는 한두 번, 중요한 건 자료의 중량 기자는 보도자료에 영혼을 담지 않는다 누구도 차별하지 않기 오해가 불러오는 부정기사 보도자료 제작과 배포는 가능한 일찍 오프더레코드와 엠바고를 지키게 하라 기자들이 사용하는 은어와 속어 4장 정책홍보의 출발점 보도자료 스트레이트가 뭐기에? 한마디로 요약하면 뭐지? 보도뉴스의 70%는 보도자료 절대 두 장을 넘기지 않게 사진은 화룡점정 Ctrl+c, Ctrl+v의 저주 차라리 기자의 문장을 베껴라 수치와 숫자를 좋아하는 언론 웬만하면 단문으로 통신사 100% 활용하기 5장 내가 알리고 싶은 것, 상대가 알고 싶은 것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의 자유 기사, 선택과 집중이 가장 필요한 글 보도자료부터 써 놓고 일 시작하기 의문이 남지 않도록 통신 선상에서 벗어나지 않기 나라면 뭐가 궁금할까 글 잘 쓰는 지름길, 필사 내가 왜 기사를 써줘야 하느냐고? 피해야 할 용어들 칼럼은 칼럼답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