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73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73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조직의 시대는 가고 개인의 시대가 온다.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 답은 ‘노출’이다.
이제 조직의 시대 방식으로는 성공의 답을 찾을 수 없게 되었다. 그 누구도 한 개인을 보살펴주지 않는다. 이제 스스로 일어서야 한다.
산악인들에게는 ‘등정주의’와 ‘등로주의’라는 것이 있다. 등정주의는 최고, 최초에 가치를 두고 등로주의는 어려운 루트를 직접 개척하며 역경을 극복하는 데 가치를 둔다. 산악인마다 추구하는 방식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산의 정상은 인간이 임의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정상석도 인간이 세워 놨다. 원래 산에는 정상이 없다.
한편 사회는 이런 수많은 정상을 만들어 놓고 인간들을 치열하게 경쟁시킨다. 정상은 조직의 시대가 만들어 놓은 산물이다.
개인의 시대에는 개인이 정상을 만들면 된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제 내가 있는 곳이 사무실이고, 내가 있는 곳이 진료실이고, 내가 있는 곳이 강의실이고, 내가 있는 곳이 민원실이다.
조직의 시대에는 개인이 조직에 충성하면 승진하고, 정년을 보장받고, 어느 정도 안정된 삶을 살 수 있었다. 사람들은 조직 속에서 충실하게 일해 승진하고 정년을 보장받았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소확행, 잡노마드, 긱 이코노미, 밀레니얼 세대 등장 등 사회의 변화에 따라 중요한 건 ‘조직’보다는‘나’ 자신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더 이상 조직을 위해 희생하지 않으려 한다. 개인이 우선이 된 것이다
‘성공의 답이 없음을 인정하고 새로운 답을 찾아야 한다.’는 가이드를 제시하기 위해서 저자는 이 책을 썼다. 개인의 시대는 정부, 기업, 사람들에게 많은 변화를 주문할 것이다. 이런 변화에 저자는 개인들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대안을 고민하게 하고 일, 성공, 행복을 스스로 디자인하는 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핵심에 ‘노출’이 있다. 이 책은 자기노출을 통해서 기존의 룰, 삶의 태도, 행복에 대한 개념을 바꿔야 자존감을 높이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는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프롤로그 - 언택트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 = 4
1장 개인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01 조직의 시대가 가고 개인의 시대가 온다 = 12
02 개인의 시대, 왜 노출인가? = 19
03 조직을 넘어 자신을 노출하라 = 24
04 ''드러나지 않은 나''를 찾아가기 = 30
05 자아실현, 자존감 그리고 가치 = 35
06 스펙 쌓기가 아닌 노출 쌓기를 하라 = 40
07 일하는 사람, 노출하는 사람 = 46
2장 개인의 시대, 노출 플랫폼이 답이다
01 나만의 노출 플랫폼 만들기 = 56
02 진단하기 : ''드러난 나'' 알기 = 61
03 노출 콘셉트 설정하기 : ''드러나지 않은 나'' 찾기 = 68
04 콘텐츠 만들기 : ''바라는 나''로 태어나기 = 77
05 노출하기 : 나를 세상에 전달하기 = 89
3장 개인의 시대에 생존을 위한 7가지 법칙
01 나만의 킬러 노출 콘텐츠를 만들어라 = 99
02 와서 머물게 하라 = 104
03 사람을 연결하라 = 110
04 남을 잘 되게 하라 = 116
05 SNS 바다에 빠져라 = 122
06 손짓하라 = 129
07 수익 모델을 그려라 = 135
4장 개인의 시대가 던지는 질문
01 꿈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 144
02 가치 사회로 가는 길은? = 149
03 진정한 성공이란? = 155
04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 161
05 경쟁을 뛰어 넘는 삶의 방정식은? = 167
06 어떻게 돈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나? = 172
07 노출로 직업 관점을 바꿀 수 있나? = 178
5장 개인의 시대,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자
01 노출의 흔적이 ''나''다 = 186
02 개인의 시대, ''사이''를 잡아라 = 191
03 노출이 ''스타''를 만든다 = 197
04 일상이 ''삶''이다 = 203
05 노출이 ''창직''이다 = 209
06 노출로 ''인연''을 만들라 = 216
07 노출을 넘어, 성장하는 삶을 위하여 = 222
에필로그 : 가치 있는 삶을 위하여 =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