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다문화상담의 실제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21
형태사항
333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33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33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국사회는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상담자들이 기다렸던 ‘다문화상담’의 모든 것!

단일 민족의 자부심은 이제 과거일 뿐이다. 2020년 한국의 총인구 5,178만 명 중 내국인 5,005만 명(96.7%), 외국인 173만 명(3.3%)이었지만 2040년에 들어서면 총인구 5,086만 명 중 내국인 비율은 95.5%(4,858만 명)로 감소하고 외국인의 경우 4.5%(228만 명)로 2020년에 비해 1.4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한국의 인구 구성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이 책은 다문화 상담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되었다. 먼저 다문화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상담자가 민감하게 인식하고 지식을 쌓아야 하는 개념과 영역, 상담 면접과 사례개념화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그 동안 다문화상담에 대한 수요가 높았음에도 체계적인 훈련과 교과과정이 상당히 부족했다. 다문화상담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외국의 사례를 그대로 차용한 경우가 많아 한국 상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
이 책은 인종과 민족 뿐만 아니라 성, 성적 지향, 젠더비순응, 사회계층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고 다루고 있다. 그리고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다문화상담에서 내담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이나 슈퍼비전에서의 다문화상담 사례개념화에 대한 교육까지 '다문화상담'에 대한 모든 것을 총망라하였다.
목차
머리말 | 제1부 | 다문화상담의 기초 제1장 다문화상담 입문 1. 문화적 여정의 시작 2. 다문화상담은 왜 필요한가 3. 다문화상담의 역사 4. 다문화상담의 기본 특성 제2장 다문화상담 역량 강화를 위한 초석 1. 다문화상담 역량이란 2. 정체성 형성: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 3. 상담에서 문화적 차이를 다루는 방법 제3장 억압과 특권 1. 편향과 고정관념 2. 억압 3. 특권 4. 특권 및 억압에서 상담자의 역할 | 제2부 | 다양한 집단과의 상담 제4장 인종과 민족 1. 인종과 민족의 개념 2. 인종 및 민족과 차별 3. 인종적 정체성 발달 모델과 상담 방향 제5장 성 1. 성의 의미 2. 여성과 상담 3. 남성과 상담 제6장 성적 지향과 젠더비순응 1. LGBTQ 2. LGB와 정신건강 3. LGB와의 상담 4. 트랜스젠더와 젠더비순응자(TGNC) 제7장 사회계층 1. 사회계층이란 무엇인가 2. 사회계층과 정신건강 | 제3부 | 다문화상담에서의 상담 면접 기술 제8장 관계 맺기 1. 존중과 신뢰감 형성 2. 사전 준비 3. 주의 기울이기 4. 관찰하기 제9장 대화하기 1. 어떤 언어를 사용할 것인가 2. 다문화상담에서 반응 기술 사용하기 3. 지역사회 가계도 활용하기 제10장 문제 상황 다루기 1. 통역에서의 문제 상황 다루기 2. 자기개방을 주저하는 문제 다루기 3. 아동ㆍ청소년 상담에서의 이슈 다루기 4. 그 외의 문제 상황 다루기 | 제4부 | 다문화상담에서의 사례개념화 제11장 다문화상담에서의 사례개념화 1. 사례개념화에 대한 개관 2. 문화적으로 적절한 사례개념화의 필요성 3. 문화적으로 적절한 사례개념화의 모델 제12장 평가와 진단 1. 다문화상담에서의 평가 2. 다문화상담에서의 진단 3. 사례연구 제13장 가설 설정과 상담 계획 1. 다문화상담에서의 가설 설정 2. 다문화상담에서의 상담 계획 3. 사례연구 제14장 슈퍼비전과 교육 1. 다문화적 슈퍼비전 모델 2. 슈퍼바이저가 갖추어야 할 다문화상담 역량 3. 슈퍼비전에서 다문화상담 사례개념화의 훈련 과정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