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46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4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1부 혁신학교의 실천적 교육과정
1장 혁신학교와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 고민의 출발, 혁신학교 | 교육과정 의미의 확장적 해석
2장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전환
개발 과정의 역방향적 전환 | 교육과정 의사 결정 수준 재고(再考) | 지원으로의 실행 방법적 전환 | 교사에게 교육과정 자율의 함의 |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역할 전환
2부 시민교육을 위한 수업 이야기
1장 민주주의 가치를 다루는 역사 수업
가치를 다루는 역사 수업 | 민주주의 가치와 역사 수업
민주주의 가치 수업 실행 | 수업의 결과와 가치 교육 | 민주주의 가치를 다루는 수업
2장 인문학 수업과 시민교육
인문 고전을 읽는 수업 | 인문학 독서 수업의 가능성 |인문 고전 역사 수업
인문 고전 역사 수업과 민주시민교육 | 인문 고전 독서 수업과 시민교육
3장 다원적 관점의 정체성 교육
정체성 교육의 허상 | 정체성의 의미와 정체성 교육 | 지역사 수업의 교육적 의미
지역사 수업의 실행 | 지역사 수업의 실행 결과 | 다원성을 고려한 지역 정체성 역사 수업
4장 시민교육을 위한 문화사 수업
문화사 수업의 어려움 | 교육 내용으로서의 문화사
학생 주도 ‘문화사 프레젠테이션’ 수업 | 문화사 수업과 시민교육
3부 혁신학교 역사 교사의 고민과 탐색
1장 문해력과 역량의 문제
문해력과 역사 수업 | 문해력의 의미 | 역사교육과 문해력
2장 학습자의 주체적 사고와 비고츠키의 말
학습자의 주체적 배움 | 비고츠키의 사고 | 사료 탐구 학습과의 접점
3장 교사의 교육 자율권과 교과서 자유발행제
역사 교과서 국정화 파동으로 제기된 문제들 | 교육과정과 교사의 교육 자율권
교사의 교육 자율권과 자유발행제 | 다원성을 살리는 역사 수업과 교과서 발행
에필로그 혁신학교 역사 교사로 살아간다는 것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