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상처받은 아이는 외로운 어른이 된다: 어린 시절의 나를 만나 관계를 치유하는 시간

발행사항
서울: 더퀘스트, 2021
형태사항
319 p., 22cm
비통제주제어
인간관계, 문제해결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51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51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다시는 같은 이유로 혼자 아프지 않도록
반복되는 관계 패턴에서 벗어나는 법


관계 문제는 같은 패턴을 반복한다. 어떤 상황에서든 no라고 말을 못 해 손해 보는 일이 반복되거나 매번 같은 이유로 연인과 갈등을 겪거나 매서운 자기방어로 오해가 생기는 일이 반복되는 등 내가 겪는 문제는 늘 같은 양상을 띤다.

이는 모두 어릴 적 가족과의 관계 문제가 원인이다. 저자에 따르면, 아이들은 가족에게 사랑받기 위해 자신만의 생존전략을 발전시키는데 이것이 성인이 되어 대인관계에서도 깊게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엄한 부모에게 사랑받으려고 무조건 순종했던 아이는 자라서 자신을 억누른 채 상대에게 맞추려다 문제가 생긴다. 모든 걸 지적하는 부모 앞에서 완벽해지려고 애썼던 아이는 자라서 상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억지로 자신을 바꾸려다 문제가 생긴다. 시간이 흐르고 상황과 상대가 바뀌었는데도 어릴 적 생존전략을 고집하다가 관계가 어긋나는 것이다.

“마음이 다친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내면 아이에게 힘을 주는 심리 조언


저자는 어린 시절 나를 만나 어떤 상처를 어떻게 받았는지 알아차림으로써 문제 해결이 시작된다고 강조한다. 그래야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같은 패턴으로 또다시 관계를 망치는 대신 새로운 방법으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다.

대인관계와 가정 문제에 오랫동안 집중해온 저자는 수많은 워크숍과 실습, 상담으로 다져진 콘텐츠를 아낌없이 선보인다. 어긋난 관계에서는 문제를 내버려둔 나의 책임도 있다고 따끔하게 충고하는 저자의 말에 신뢰가 가는 이유다. 책에 등장하는 공감 가득한 예시와 실용적인 심리학 도구를 통해 독자들은 지금보다 더 나은 관계를 만들 수 있다.

‘알아차리면 바꿀 기회가 온다. 깨달으면 뛰어넘을 기회가 온다.’
관계 문제로 상처받아 밤새워 뒤척이는가? 그 상처에 내가 어떻게 관여했는지 용기 내어 직면해보자. 어른이 된 당신은 어릴 적 받은 오래된 상처에서 얼마든지 벗어날 수 있다. 다시는 같은 상처로 혼자 아파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 더 나은 관계로 가는 길 추천의 글 : 자꾸만 상처받는다면 나에게도 책임이 있다 서문 : 두 번 다시 과거의 상처로 상처 입지 않기를 1장. 상처받은 아이는 자라서 어떤 관계 문제를 겪는가 주변 사람에게 끊임없이 휘둘리다 : 오빠에게 늘 양보해야 했습니다 마음의 소리를 억누르다 : 부모님은 내게 늘 차가웠습니다 주목받는 것이 두렵다 : 아버지가 너무도 수치스러웠습니다 친밀한 관계에서 불안을 느끼다 : 부모님은 서로 애정이 없었습니다 미워하는 사람을 닮아가다 : 엄마는 나를 이용하기만 했습니다 참아온 불만이 한꺼번에 터지다 : 기 센 부모님 아래서 감정을 숨겼습니다 스트레스 앞에서 무너지다 : 순종하면 다 해결되는 줄 알았습니다 부모와 적절한 거리를 두지 못하다 : 착한 딸로 살면서 모든 게 지쳤습니다 지는 것을 끔찍이 싫어하다 : 엘리트 가족에 치여 살았습니다 나다움을 지워버리다 : 내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2장. 외로운 어른은 어린 시절 어떤 상처를 받았는가 나이가 들어도 나란 존재는 없다 : 엄마는 나를 존중해준 적이 없습니다 타인의 요구로 동기부여를 하다 : 서로 지적하고 간섭하는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가시를 세워서 자신을 보호하다 : 부모가 떠난 결핍을 채우지 못했습니다 가까워지고 싶을수록 밀어내다 : 사랑받지 못해서 다가가는 법을 몰랐습니다 갈등을 극도로 싫어하다 : 폭군 아버지와 나약한 어머니 둘 다 싫었습니다 한 사람에게 정착하지 못하다 : 아빠의 외도를 숨겨야 했습니다 애정을 돈으로 대신하다 : 아들과 잘 지내는 방법을 몰랐습니다 꼬인 인생을 분풀이하다 : 딸은 가장 쉬운 화풀이 대상이었습니다 자식의 해결사 노릇을 하다 : 아들의 날개를 꺾었다는 걸 몰랐습니다 아무에게나 기대고 실망하다 : 엄마의 언어폭력에서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3장. 부부는 무엇으로 살고 또 멀어지는가 어린 시절의 역할을 반복하다 : 엄마를 구해야 했던 아들이었습니다 외도하는 배우자를 못 떠나다 : 돈이 나를 탈출시킬 거라 생각했습니다 폭력으로 부부 사이가 틀어지다 : 다가가는 법을 몰라 늘 외로웠습니다 혼자서 육아를 책임지다 : 남편이 회피형 인간인 줄 몰랐습니다 불륜과 영웅주의에 빠지다 : 내 결점을 타인의 인정으로 채웠습니다 말만 하면 서로를 자극하다 : 누가 옳고 그른지만 따지려 했습니다 타인의 기쁨을 위해 살다 : 인정받기 위해 내 행복을 버렸습니다 바보 같은 행동을 합리화하다 : 착한 장녀의 모습을 내려놓지 못했습니다 철들지 않는 남자와 결혼하다 : 나와 정반대의 남자에게 끌렸습니다 남보다 못한 아내와 살다 : 열등감을 덮을 조건에만 집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