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68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68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MZ세대의 생생한 메타버스 생활기”
“한국경제, 매일경제, YTN, 교수신문 등에 소개된 메타버스 캠퍼스”
2020년 2월, 전국 최초로 메타버스 캠퍼스가 등장했다. 코로나의 시대, 아무도 누릴 수 없던 ‘캠퍼스 라이프’가 마인크래프트 공간에서 온전히 실현된 것이다. 여러 전공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새로운 추억과 문화를 공유했다. 그저 번듯한 캠퍼스를 세우기만 한 것이 아니다. 마을을 꾸리고, 사회, 경제 등의 규칙을 제정하고, 동아리 활동, 연애, 방송 등의 활동을 이어갔다. 현실의 복제판인 셈이다. 학생들의 여정은 여러 언론과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았고, 급기야 대기업과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해내기에 이른다.
<나는 메타버스에 살기로 했다>는 실제 메타버스에서 살아가는 학생들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담고 있다. 새로운 세계를 만들고 운영하며, 여러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들은 매우 흥미롭다. 특히, 이 책은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한 MZ세대의 입으로 전해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흔히 메타버스를 ‘MZ세대의 놀이터’라고 묘사하지만, MZ세대의 입장에서 MZ세대의 경험을 서술한 책은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이다. 메타버스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했거나, 메타버스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한 이들에게 이 책은 매우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덧붙여, <나는 메타버스에 살기로 했다>는 ‘인문학적 관점에서 메타버스를 조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철학도인 저자는 메타버스 역시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인문적 공간’임을 여러 경험을 통해 역설하고 있다. 기술과 경제의 영역에서 이야기 해주지 못하는 신선한 시각을 이 책을 통해 분명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한국경제, 매일경제, YTN, 교수신문 등에 소개된 메타버스 캠퍼스”
2020년 2월, 전국 최초로 메타버스 캠퍼스가 등장했다. 코로나의 시대, 아무도 누릴 수 없던 ‘캠퍼스 라이프’가 마인크래프트 공간에서 온전히 실현된 것이다. 여러 전공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새로운 추억과 문화를 공유했다. 그저 번듯한 캠퍼스를 세우기만 한 것이 아니다. 마을을 꾸리고, 사회, 경제 등의 규칙을 제정하고, 동아리 활동, 연애, 방송 등의 활동을 이어갔다. 현실의 복제판인 셈이다. 학생들의 여정은 여러 언론과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았고, 급기야 대기업과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해내기에 이른다.
<나는 메타버스에 살기로 했다>는 실제 메타버스에서 살아가는 학생들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담고 있다. 새로운 세계를 만들고 운영하며, 여러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들은 매우 흥미롭다. 특히, 이 책은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한 MZ세대의 입으로 전해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흔히 메타버스를 ‘MZ세대의 놀이터’라고 묘사하지만, MZ세대의 입장에서 MZ세대의 경험을 서술한 책은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이다. 메타버스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했거나, 메타버스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한 이들에게 이 책은 매우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덧붙여, <나는 메타버스에 살기로 했다>는 ‘인문학적 관점에서 메타버스를 조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철학도인 저자는 메타버스 역시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인문적 공간’임을 여러 경험을 통해 역설하고 있다. 기술과 경제의 영역에서 이야기 해주지 못하는 신선한 시각을 이 책을 통해 분명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추천사
들어가며
프롤로그
PART1 메타버스라는 세계
철학도가 어떻게 메타버스를?
그래서 메타버스가 뭔데요?
아바타를 빌려 새로운 세계로
무궁무진한 오픈월드
창의력을 뽐내는 샌드박스
핵심은 사회적 상호작용
메타버스 플랫폼 소개
메타버스는 진짜일까?
미래 사회에 필요한 가치
마인크래프트, 온라인계의 레고
마인크래프트의 주요 특성
마인크래프트의 인기
PART2 메타버스 캠퍼스로 등교하기
메타버스의 서막
가상공간에도 경제가 있어요
지식과 문화 공유의 장
다채로운 마을과 가게들
메타버스 사회 속 교통
뭐, 여기서 생일 파티를 한다고?
동아리 활동도 메타버스에서!
메타버스 속 사건과 법
캠퍼스 구축을 위한 노동
메타버스에서 오징어 게임으로 놀기
메타버스에서 연애를?
더 넓은 우주로 확장되는 메타버스
메타버스 캠퍼스에서의 하루
학생들의 이야기로 보는 YUMC
PART3 메타버스 세상 만들기
메타버스 구축 및 운영노하우
메타버스 행사의 기획과 진행
SPECIAL INTERVIEW 메타버스에 사는 사람들
나만의 철도 세상 만들기
시공간을 초월한 중세시대 메타버스
서울대 학생들이 만드는 메타버스
[메타대담] 철학, 인문학에서 보는 메타버스
나오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