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그림책으로 읽는)부모 마음 아이 마음: 애니어그램으로 살펴본 성격유형별 감정 수업

발행사항
서울: 학교도서관저널, 2022
형태사항
203 p.: 삽도, 21cm
비통제주제어
자녀교육, 자녀양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88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88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나는 어떤 양육 스타일의 부모일까?”

그림책을 통해 개인 성향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관계 회복의 실마리를 제시하는 마음돌봄 육아 가이드

그림책 깊이 읽기, 현장의 풍부한 상담 사례,
심리 전문가가 들려주는 따뜻한 조언과 실천 방안


『그림책으로 읽는 부모 마음 아이 마음』은 그림책을 중요한 매개 삼아 등장인물에게 자신의 성격을 비추어 보도록 안내하고 육아 성향을 파악하도록 돕는다. 각 성향이 건강한 방향으로 발휘될 때, 건강하지 못한 방향으로 나타날 때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며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따뜻하게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 독서치유심리학자인 김영아 교수를 필두로 한 그림책심리성장연구소 책임연구원들은 현장에서 그림책으로 양육 관련 상담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지은이들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담긴 실천적 이야기와 흥미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그림책 깊이 읽기, 다양한 육아 갈등 상황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전문적이고 세심한 해결책을 만날 수 있는 책이다.

■ 아홉 가지 성격유형으로 알아보는 양육유형별 그림책 테라피
이 책은 어른인 부모의 성격유형을 지도자형, 평화주의자형, 완벽주의자형, 조력자형, 성취자형, 예술가형, 탐구자형, 파수꾼형, 낙천가형으로 나눠 파악한다. 성격유형마다 이야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먼저 그림책과 실제 사례로 해당 성격의 구체적인 모습을 들여다보고 장단점을 파악하는 부분이 있다. 심리전문가들이 현장에서 적용한 자기보고식 진단표를 함께 실어 내가 어떤 유형인지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해 두었다. 체크리스트로 나의 성향을 먼저 파악한 다음 해당하는 유형만 골라 읽어도 좋고 그림책과 심리를 연관 지은 흥미로운 읽을거리로 보고 차례차례 들여다봐도 좋겠다.

■ 실천적인 사례와 그림책 솔루션으로 양육 갈등 극복하기
‘그림책으로 살펴보는 나의 모습, 아이의 모습’은 성격유형별로 우리가 아이를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그림책을 통해 함께 읽는 부분이다. 부모의 성격유형이 발현되며 아이와 겪게 되는 갈등 상황에서 그림책은 따뜻하고 뭉클한 위로가 되어 준다. 지적인 영역을 탐구하는 데 몰두하는 양육자에게는 아이와 정서적 교감을 어떻게 이뤄 가면 좋을지 보여 주는 그림책이, 아이가 빛나는 성취를 이루는 데 몰두하는 양육자에게는 마음과 일상에 빈틈을 허용하도록 안내하는 그림책이 제시된다. 이외에도 원칙주의자 유형인 양육자에게는 아이와 함께 하는 실수에서 성장할 수 있음을, 조력자 유형인 양육자에게는 지나친 도움보다 아이가 스스로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이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그림책이 변화를 일으킨 실제 상담 사례를 꼼꼼하게 실어 독자들이 실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 다양하고 알찬 정보를 꽉꽉 눌러 담은 부록들
아홉 편의 원고 안에는 심리 관련 정보를 더 깊이 있게 알아보는 ‘에니어그램 깊이 알기’, 유형별 그림책 큐레이션을 제시하는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등 다양한 별도의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특히, 본문에 다 담지 못한 유형별 양육 갈등에 관한 이야기인 ‘마음 : 온(溫 On) – 질문으로 내 마음 반짝 켜기’는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짧지만 직관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함께 해 봐요’ 코너는 직접 답변을 정리해 보는 간단한 문항으로 이뤄져 있는데. 답변을 하나씩 채워 나가는 과정에서 마음속 소란과 역동이 가라앉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에니어그램 깊이 알기’는 이 책에서 사람의 성격유형을 아홉 가지로 나눈 기준인 성격검사도구, ‘에니어그램’에 관해 좀 더 깊이 있는 정보를 들여다보는 부분이다. ‘나에게 이런 말을 들려주세요’ 코너에는 스스로를 위로하고 다독일 수 있는 문장들을 실었다.
부록 ‘내가 동화 속 주인공이라면?’은 고전 동화 속 캐릭터, 신데렐라, 알라딘, 백설공주, 라푼젤, 「미녀와 야수」의 벨, 「별주부전」의 거북이가 각각 아홉 가지 성격유형이었다면 결말이 어떻게 변했을지 54개의 서로 다른 방향을 보여 준다. 아이들과 놀이 삼아 대화를 나누기에도 좋은 소재가 될 것이다.
목차
여는 글 | 부모 양육 유형에 따른 그림책 테라피 서문 | 성격의 특징과 에니어그램 살펴보기 “강인한 아이로 키우고 싶어요” 22 매사에 주도적인 지도자형 부모 『종이 봉지 공주』, 『진정한 챔피언』 “갈등을 일으키고 싶지 않아요” 40 많은 사람과 잘 지내고 싶은 평화주의자형 부모 『곰씨의 의자』, 『우리 엄마는요』 “규칙은 꼭 지켜야 해요” 60 원칙을 고수하는 완벽주의자형 부모 『규칙이 있는 집』, 『아름다운 실수』 “내가 다 도와줄게” 78 배려가 넘치는 조력자형 부모 『요술 더듬이』, 『손님이 찾아왔어요』 “아이가 많은 것을 이뤘으면 좋겠어요” 98 목표를 향해 가는 성취자형 부모 『슈퍼 거북』, 『게으를 때 보이는 세상』 “우리 아이가 특별했으면 좋겠어요” 114 개성을 중시하는 예술가형 부모 『프레드릭』, 『나의 구석』 “육아서를 봐도 봐도 끝이 없어요” 132 배움을 좋아하는 탐구자형 부모 『도서관』, 『왜냐면…』 “아이에게서 눈을 떼기가 어려워요” 152 안전을 중요하게 여기는 파수꾼형 부모 『어떡하지?』, 『수영장에 간 아빠』 “내가 대책이 없는 걸까요?” 170 호기심 많은 낙천가형 부모 『뭐 어때!』, 『커다란 악어 알』 부록 | 내가 동화 속 주인공이라면?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