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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코로나-19 시대 MZ세대의 사회성 발달 연구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2
형태사항
284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MZ세대 사회성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178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17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117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117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팬데믹 국면에서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를보내고 있는 MZ세대의 사회성 발달 실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 구축에 있다. 지난 2년여간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교육 및 직무 현장에서의원만한 대면 교류와 소통이 어려워짐에 따라 우리 사회 일각에서는 MZ세대의사회성 위축 또는 결핍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교육부가 전면 등교를 중심으로한 교육 여건 구축을 위해 2021년 발표한 「교육회복 종합방안」에 ‘교육 결손회복’ 추진 과제의 일환으로 청소년의 사회성 결핍 회복이 상정된 사실은 이러한사회적 위기의식과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또는청년기)의 사회성 위축 및 결핍은 비단 해당 시기만의 발달 문제로 끝나는 것이아니라 남은 생애주기 전반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팬데믹 상황이MZ세대의 사회성에 미칠 부정적 파장에 대한 우려는 분명 기우로만 치부하기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한 MZ세대의 사회성 결손을 실증적으로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는 존재하지 않기에 MZ세대의 사회성 결핍을기정사실화하는 사회 일각의 인식과 태도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사회성은 단일한개념이라기보다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된 복합적 개념이며, 타인과 사회적,정서적으로 교감하고 교류하는 방식도 대면 접촉에 한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성이 오프라인상에서의 대면 활동과 교류를 통해서만온전하게 발달할 것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MZ세대의 사회성을 다각도로 조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분석을통해 사회성 발달 이론, 사회성의 다양한 개념과 구성 요인을 고찰하였다. 본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정의된 사회성의 다양한 개념과 구성 요인을 고찰한 결과를272 | 코로나-19 시대 MZ세대의 사회성 발달 연구토대로 사회성의 개념을 ‘개인이 사회적 맥락에서 형성하는 대인관계를 원만히맺고 유지하려는 성격이자 사회적 관계 맺기에 필요한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발휘할 수 있는 행동 수준이며,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소속된 사회에 원활히적응하는 정도’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사회성을 공감, 자기조절, 주장성,협동성, 사교성, 자율성, 근면성, 안정성, 리더십, 책임감, 준법성, 대인관계,의사소통 능력 등 총 13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다음으로 선행 연구와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토대로 청소년기와 성인기를보내고 있는 MZ세대의 사회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질문지와 조사도구를 마련하고, 초점집단면담(FGI)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FGI는 5개 유형(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사회 초년생, 사회 중년생)별로 2개 집단을 면접하여총 10회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면접 대상자는 총 39명이었다. 설문조사는전국에서 총 5,271명(학생 청소년 1,471명, 학교 밖 청소년 400명, 대학생800명, M세대 성인 남녀 1,300명, X세대 성인 남녀 1,300명)을 표집하여 이들의사회성 실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상호작용 행태와 이에 대한 가치관,소속 조직과 일상에 대한 만족도 및 심리적 안녕감 등을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MZ세대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회성 함양을 위해 어떤 정책적지원을 받았는지 관련 문헌을 고찰하였다. M세대는 학령기와 성인기로 나누어각 시기에 강조된 사회성 및 이를 지원하는 정책, Z세대는 청(소)년기 강조되는사회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의 사회성 지원 정책으로나누어 분석하였으며 해외의 관련 사례(일본과 미국)도 함께 조사하였다. 끝으로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놓인 MZ세대의 대표적 사회화 기관인 학교 및직장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기관 및 청년센터 등에서 MZ세대의 사회성 발달에주요한 역할을 하는 현장 전문가 집단(중고등학교 교사, 교육부 관계자, 학교밖 청소년 지원 기관 실무자, 대학교수, 청년센터 실무자, 그리고 기업 인사담당자)에게 MZ세대 사회성의 특징, 코로나-19 시대에 MZ세대가 지향해야할 사회성의 방향과 구체적인 실천 및 지원 방안 등을 자문했다. 이와 같은일련의 과정을 거쳐 본 연구는 MZ세대의 사회성을 이해하고 사회성 함양에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2. 연구 내용과 방법 12 Ⅱ. 사회성 발달과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사회성 이론 21  2. 사회성 개념 31  3. 소결 39 Ⅲ. MZ세대의 사회성 측정과 분석  1. 초점집단면담(FGI) 45  2. 실태조사 57 Ⅳ. MZ세대의 사회성 함양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탐색  1. Z세대 대상 사회성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사례 82  2. M세대 대상 사회성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사례 190  3. 해외 사례 192  4. 시사점 196 Ⅴ. 정책 제언  1. 정책 과제 도출 과정 개요 201  2. 정책 목표와 과제 202 참고문헌 213 부 록 229 Abstract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