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한림대 도헌학술총서 012024년 6월 TOP 10

AI시대 대학교육의 미래

발행사항
파주: 나남출판, 2024
형태사항
239 p., 20cm
비통제주제어
대학교육, AI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25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30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225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23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AI시대,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람과 분간할 수 없을 정도의 언어 능력을 구사하는 챗GPT, 새로운 그림이나 음성을 만들 수 있는 생성형 AI 등 AI는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는 불의 발견이나 인쇄술의 발전과 마찬가지로 인류 문명의 대전환기를 일으켰다. 21세기의 인류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전혀 새로운 문명을 맞이하고 있다. AI에게 일자리를 빼앗길지 모른다는 공포는 현실로 닥쳐왔다. 미래세대가 사회에서 활동할 즈음에는 인류 문명과 노동하는 인간의 본질 자체가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교육은 여전히 과거의 관행과 정답찾기 패러다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강의실에서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 방식은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데 적합하지 않고, 문과와 이과가 구분되는 단과대학 체제는 융복합적 연구를 막는다. 저자들은 학생들에게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지식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찾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 역량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이제는 내용, 방식, 평가 등 모든 측면에서 교육의 틀이 새롭게 정비되어야 할 때이다.
AI 혁명 대전환의 시대에,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대학은 어떤 교육을 제공하여 어떤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가? 《AI시대 대학교육의 미래》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현재 도입되고 있는 혁신적 교육 모델을 살펴보고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성찰하며 대학교육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6인의 교육자, 대학의 미래를 모색하다

이 책의 저자는 21세기 새로운 교육을 위해 출범한 태재대의 염재호 총장, 연구중심 대학으로서 사회 발전을 이끌어 온 카이스트의 이광형 총장, AI시대 첨단과학 분야 전문가인 장병탁 교수와 박섭형 교수, 대표적인 인문사회학자인 박명규 교수, 조영헌 교수이다. 모두 연구자이자 교육자로서 교육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는 이들이다.
염재호 총장과 이광형 총장은 스탠퍼드대, MIT와 같은 기존 대학부터 싱귤래리티대, 미네르바대와 같은 혁신적 대안 모델까지 여러 사례를 분석하고, 현재 한국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색함으로써 인재를 양성할 방식과 방향성을 제시했다. 장병탁 교수와 박섭형 교수는 AI의 발전 양상과 이를 어떻게 교육에 도입할 수 있을지 정밀한 관찰과 분석을 보여 주었다. 박명규 교수, 조영헌 교수는 인간의 관점에 발을 굳건히 딛고 과학기술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대학의 인간학적, 인문학적 본질을 지켜낼 통찰을 더해 주었다.
목차

서문

1장 디지털 문명시대의 고등교육 패러다임 대전환 염재호

1. 들어가며
2. 교육을 변화시켜야 할 시점
3. 디지털 혁명과 비대면 원격교육
4.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5. 문명전환기의 교육혁신
6. 우리나라 교육혁신의 사례들
7. 나가며

2장 AI 혁명과 대학의 역할 이광형

1. 들어가며
2. AI 혁명과 한국의 미래 산업 전략
3. AI 혁명과 미래산업을 위해서 대학이 가야 할 길
4. 나가며: AI시대 한국 대학 제도의 방향

3장 문명전환기 미래충격과 대학혁신 박명규

1. 들어가며: 일상화된 미래충격
2. 제도지체와 교육 위기
3. 대학혁신의 향방과 네 영역의 과제
4. 나가며

4장 AI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교육 장병탁

1. 들어가며: AI 개념과 원리
2. AI의 발전
3. AI와 인간의 능력 차이
4. AI시대 인재상과 교육
5. 나가며

5장 대학교육과 도구로서의 생성형 인공지능 박섭형

1. 들어가며
2. 딥러닝의 약진: 알파고에서 거대언어모델까지
3. 에듀테크와 AI
4. 생성형 AI를 결합한 대학교육
5. 나가며

6장 불확실성의 시대, ‘소확행’으로부터 대학 구하기: 통합과 연결의 플랫폼 대학 생태계 조영헌

1. 들어가며: 불확실성의 시대, 확실하게 길을 잃어버린 대학
2. 언제, 어디서 길을 잃어버렸나?: ‘소확행’ 추구와의 관련성
3. ‘대학(大學)’이란 무엇인가?: ‘소학(小學)’과의 차이
4. 사례: 대운하시대 담론의 형성과정에서 연구와 교육의 통합과 연결
5. 나가며: 통합과 연결의 플랫폼 대학 생태계를 꿈꾸다

지은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