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NYPI 발간물

  1. 메인
  2. NYPI 발간물
  3.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개선방안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형태사항
158p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 : 159p∼161p
비통제주제어
특기, 적성, 교육활동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250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250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250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250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는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실태, 문제점,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내용으로 1)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이해와 목적 분석, 2)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자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학생, 학부모), 3)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 실태 및 유형별 운영 사례분석, 4)외국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사례분석(일본, 영국, 미국 사례), 5) 방과후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개선방안이다.
목차
◎ 목 차 1.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내용 및 목적 3.연구방법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이해 1.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도입취지와 목적 2.특기·적성 교육활동과 학교교육 3.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실태 분석 1.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현황 2.특기·적성 교육활동 유형별 운영사례 3.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상의 문제점 4. 외국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사례 1.일본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및 학교-지역사회 연계 사례 2. 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3. 영구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5.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조사 1.조사의 개요 2.조사의 결과분석 6. 특기·적성 교육활동 개선방안 1.정책제언을 위한 종합적 논의 2. 특기·적성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